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바람직한 교사상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받은 팀 레포트입니다.

목차

■ 서 론
□ 바람직한 교사상 탐구의 의의

■ 본 론
□ 한국의 존경받는 교사상 탐구
(율곡 이이, 퇴계 이황, 도산 안창호, 남강 이승훈)

■ 결 론
□ 미래의 존경받는 교사상 고찰

본문내용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애로부터 출발하며, 상대편 인간에게 영향을 끼쳐서 그로 하여금 가치 있는 모습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교육은 개인의 잠재 능력을 계발 시켜줄 뿐 아니라, 나아가서 개인이 속해 있는 그 사회와 국가의 번영을 이룩하도록 도와주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이 교육은 한 개인에게나 국가에게나 모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그 역할을 실제로 담당하고 수행해 나가는 사람이 바로 교사인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살펴 볼 때, 이처럼 개인에게나 사회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교직은 그 사회로부터 기대되는 바가 많았었지만, 반면에 그 사회의 기대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교사의 사회적 지위는 국가의 교육 단계나 학교의 종류 등에 따라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한꺼번에 통틀어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의무교육 단계의 교사에 한정하여 본다면 어느 국가에서나 교사가 그다지 높은 지위의 계층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중세 유럽에서 교사는 단지 성직자에 의해 자제의 교육을 위임받은 직능인 에 불과하였고, 그 출신 계층도 중류층 이하로 높은 계층이 아니었다. 19세기에 들어서 교육에 대한 국가의 관여가 강화됨에 따라, 교사는 직능인인 동시에 국가에의 봉사자라는 양면성을 가지게 되었고, 그 이후 교원 양성 기관의 정비와 병행해서 교사로서의 일정한 자격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수반하여 사회에서는 교사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게 되었으나, 단지 지식계층으로 인식하는 정도에 지나지 않아서 영국에서는 현재도 교사에 대하여 ‘지방세로 고용하고 있는 고용인’이라는 정도의 관념이 잔존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교사의 문제는 매우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교사 혹은 교사교육이라는 주제는 특정 영역에서만 다루어야 한다고 여기거나 또는 굳이 깊은 탐구의 대상이 아니라는 식의 태도를 취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사 및 교사 교육의 문제가 어찌 특정 영역만의 문제일 수 있겠는가?

참고 자료

정우현「현대교사론」 교육과학사
겸경동「한국교육의 사회적 진단과 처방」 집문당
한승인「민족의 빛 도산 안창호」1980
안성결「죽더라도 거짓이 없어라」도산기념사업회 서울:한국문화사 1998
김기태, 조평호「미래지향적 교사론」서울:교육과학사, 2003
안창선 외「교사론」서울:교육과학사, 1999
강기수「인간학적 교사론」부산:세종출판사, 2002
남강문화재단 (http://www.namgang.or.kr)
도산안창호 온라인 기념관 (http://www.ahnchangho.or.kr/)
새천년을 향한 한국 스승의 위상-장관과의 대화
http://www.madang21.or.kr/edu/0005/16/page1.html
이이「율곡 선생의 글모음」 | 을유문화사 | 2000년 05월
율곡선생 존영 http://aa03.hihome.com/ieie.htm
고석규·고영진, 『역사 속의 역사 읽기』
엠파스 백과사전(http://100.empas.com/entry.html/?i=127580&Ad=zg1)
퇴계 이황 : 한국의 사상가 10인
예문동양사상연구원, 윤사순 편저 | 예문서원 | 2003년 01월
서남렬(2000), "교사의 사명과 복무 자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