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 박태순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1. 들어가며
2. 본 론
(1)‘미스터속물’이라는 별명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2)수민과 정임의 결혼이 의미하는 바는?
(3)균서의 가정환경은 시대비판을 직접적으로 드러낸 것은 아닌가?
(4)무엇이 형성이 되어야 하는가?
3.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이 소설을 간단히 한 문장으로 나타내보면, ‘사랑하는 연인들이 헤어지다’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균서’와 ‘병혜’라는 두 인물을 둘러싼 인물들과의 만남의 과정을 통해서 결국 연인사이였던 이들이 헤어진다는 것이 글의 전체의 내용이다.
이렇게 보면, 이 글은 그저 흔한 연애소설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헤어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균서의 가정환경이나 그의 별명, 즉 ‘미스터속물’이 의미하는 바나 등장인물들의 말이나 행동양상 등을 한 번 더 생각해보면, 이 글은 단순히 연애소설이 아닌 시대비판을 우회적으로 ‘연애소설’이라는 형식을 이용해서 드러낸다고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글의 시대적배경인 ‘5・16 군사쿠데타’의 직후상황인 박정희 전대통령의 치하를 작가인 박태순은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
3. 나가며
이 글을 처음 접했을 때, 본 발표 조 내에서도 내용 해석을 두고서 많은 논란거리가 한 두 가지가 아니었다. 크게는 단지 연애소설에 지나지 않는 것을 시대적 비판정신을 그리고 있다는 것으로 지나치게 확대해석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하는 것이었으며, 작게는 균서와 병혜의 관계에서 무엇이 원인으로 작용해서 헤어져야만 했을까, 수민이의 집에 왜 다른 사람들은 오지 않았을까, 그룹이름이었던 ‘지남철’이 의미하는 바가 있는가, 없는가 하는 것 등의 논란들이 바로 그것들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