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공학] 개미제국(동물행동학)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동물행동학의 의의와 발전
2. 동물 행동의 유발 요인
3. 동물 행동과 유전자
4. 동물 행동과 학습
5. 학습과 기억 이론
6. 동물의 군집 행동 (사회생물학)
7. 그밖의 동물의 행동
8. 개미제국(곤충의 협동)

본문내용

1. 동물행동학의 의의와 발전
동물행동학은 동물이 내적, 외적 자극에 대해 외적으로 나타나는 근육의 움직임에 관한 학문이며, 이 분야는 20세기에 들어와서 인간 행동학의 기초연구로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분야이다. 이 분야의 연구는, 동물의 행동 연구를 실험적 방법으로 접근한 오스트리아인 동물학자 Karl von Frisch 와 동물 비교행동학자인 독일인 Konrad Lorenz 및 동물의 본능을 실험적으로 접근한 독일인 Niko Tinbergen 등에 의해 1900년대 중반부터 학문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뒷날 야외 동물학자로서는 최초로 노벨상을 받았다 (1973년).

이들의 연구에 의하면, 동물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적응현상으로, (1) 행동유발요인으로는 궁극 요인과 근접 요인이 있으며, (2) 행동 양식은 본능/유전과 적응/학습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따라서 동물행동학(Ethology)이란 동물의 각각의 행동에 대한 유발 요인 규명과 행동 양식을 제어하는 기구를 규명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2. 동물 행동의 유발 요인
동물이 어떤 행동을 함에 있어서, 그 행동의 유발 요인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궁극 요인과 근접 요인이 있는데, 궁극 요인은 오랜 기간 동안의 진화와 적응의 결과로 그 행동 양식이 고착화 (불변) 된 것인데 반하여, 근접 요인은 행동이 실제 일어날 시점에서의 그 동물이 갖는 심리적/생리적 변화에 의해 지배되는 행동으로 행동 양식에 가변성이 있다. 특히 이 이론은 동물의 서식지 선택과 섭식 행위와 같은 행동을 설명하는 데 매우 유익하다.

그림 1)은 N. Tinbergen 등이 땅벌의 벌집 찾기 행동을 실험적으로 조사한 것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땅벌이 땅 속에 집을 짓는 것은 오랜 진화와 적응의 결과 (궁극 요인)로 고착화된 것이지만, 실제 벌집의 위치를 찾는 행동은 주위 환경의 변화 (근접 요인) 에 의해 결정됨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