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의 이해] 한자병용론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자병용론 찬성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얼마전 신문 사설에서 자기 이름을 漢字로 쓰지 못하는 大學生과 자기 학교이름을 한자로 써 놓은 것을 읽지 못하는 학생이 있으며, 또 지난해 전국 대학졸업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아버지 이름을 제대로 쓴 사람은 44.9%에 불과하다는 글을 읽었다. 더욱더 놀라운 일은 한자를 모르는 젊은 교수들이 늘어나 전문용어를 英語 등 原語로만 가르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언젠가부터 신문에서 한자를 찾기 힘들어졌다. 실제로 학교에서 한자를 제대로 배우지 못한 세대는 한글만으로 생활에 전혀 불편을 느끼지 않는 지에 대해서도 의문스럽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과목이 아니라 私교육에서 익힌 한자와 인터넷 화면에 떠도는 새로운 용어들 틈에서 살고 있는 세대들이 더 넓은 세상을 만났을때 언젠가 스스로 불편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오늘날 한글 전용화에 찬성하는 이들은 대게 이미 학창시절 학교교육을 통해 한자를 배운이들이다. 정작 자신들은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란 것이다. 실제로 한 예를 들어보면, 내가 주말마다 한문을 배우러 가는 한 모임에는 한글 전용화를 찬성하시는 분이 한분 계신다. 그분은 이미 우리또래 아이들보다 몇배 이상의 많은 한자를 익혀두신 분이시 고 게다가 주말마다 한문을 배우러 오심에도 불구하고 정작 자신은 한글 전용화를 찬성하신다. 이해 하기 힘들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