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과환경] 똥살리기 땅살리기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책 내용 요약
① 똥 - 누지 않고는 살 수 없다
② 낭비하지 말고 욕심내지 말자
③ 미생물 키우기
④ 똥 무덤
⑤ 똥의 하루
⑥ 퇴비화 변기 시스템
⑦ 기생충과 질병
⑧ 퇴비에서 만나는 노자
⑨ 대안적 하수처리 시스템

2. 책을 읽고…….

본문내용

1. 책 내용 요약

저자는 20년간 자신의 집에서 톱밥변기를 사용해 가족들의 분뇨를 퇴비화하고, 그 퇴비를 이용한 텃밭에서 먹거리를 기른 체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 실생활에서 톱밥변기와 퇴비실을 사용해 분뇨를 퇴비화 하는 것이 땅을 건강하게 살리는 길이며 건설적인 오수처리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전반부에는 퇴비 활용의 환경적, 생태학적 중요성을 여러 증거자료를 곁들여 깊숙이 해설했다. 후반부에는 구체적으로 배설물 활용법을 그림과 함께 소개했다.

① 똥 - 누지 않고는 살 수 없다
소비와 낭비 지향적인 우리의 생활행태는 지구를 위기에 처하게 했다. 더욱이 인구는 매년 8천만 명이 증가하고 있으며, 인구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매년 소비의 증가, 폐기물의 증가를 초래하게 한다.
지구의 파멸을 갈망하는 병원균처럼 인간이 지구를 위해 마음을 쓰지 않는 이유는 소비 때문이다. 미국인 한 사람이 식량과 연료를 제외하고도 한 달에 3톤의 물자를 소비한다고 한다. 무절제한 소비는 무절제한 낭비로 이어지게 되고, 환경 파괴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야기시켰다.
그러나 이 모든 문제들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인간은 이미 몰두하고 있지만 유독 모든 사람이 하루도 빠짐없이 배설하고 있는 인분에 대해서는 끈덕지게 외면해 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