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컴퓨터 교육] 컴퓨터의 교육적 역활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컴퓨터 이용의 긍정적 측면
컴퓨터 활용의 부정적 측면

본문내용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컴퓨터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사용 연령층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으며 물론 노인뿐만이 아닌 초등학생에 까지도 컴퓨터는 아주 친숙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초등학생에까지 널리 퍼진 컴퓨터 문화에서 컴퓨터가 초등학생에게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는건 아주 중요한 의의가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컴퓨터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영향으로는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양 측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좀더 중요시되는 측면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논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이용의 긍정적 측면

컴퓨터는 아동의 자아 개념을 성장시킵니다.
컴퓨터는 아동이 개념을 구성하고 수정하도록 도와줍니다.
컴퓨터는 아동의 사고력, 추리력,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줍니다.
컴퓨터는 아동의 놀이를 자극하는 매개자 구실을 합니다.
컴퓨터는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합니다.
유아기의 컴퓨터 이용은 컴퓨터 관련 기능을 익히고, 나아가서 후기에 컴퓨터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도록 합니다.

컴퓨터 활용의 부정적 측면

컴퓨터는 신체적으로 활동성을 요구하는 아동에게 수동적 활동을 제공할 우려가 큽니다.
컴퓨터는 상징적인 매체이므로 구체적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취학전의 유아에게는 적절하지 못합니다.
컴퓨터는 아동의 주변 사람과의 언어를 사용할 기회를 제한해서 언어 발달을 더디게 만들며, 이는 지능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은 구체적인 실물과의 경험을 통해 창의적 활동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컴퓨터는 이러한 활동을 제한하여 가상현실적 경험을 촉발시킵니다.
컴퓨터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 경험을 제한시켜 외톨이가 되게 하며, 나중에는 외톨이가 된 것을 즐기게 하도록 만들기까지 합니다.
게임이나 통신기능 등은 아동을 몰입하게 하는 성격이 있어 아동으로 하여금 균형된 생활을 방해합니다.
컴퓨터는 아동 발달에 해로운 정보도 많이 주고 받을 수 있어서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아동의 성장 발달에 나쁜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큽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