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민속신앙] 세시풍속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세시풍속의 개념과 성격
2. 계절별 세시풍속
3. 세시풍속의 의미
4. 세시풍속의 전승과 변화

본문내용

Ⅰ. 세시풍속의 개념과 성격

세시풍속이란 음력 정월부터 섣달까지 같은 시기에 반복되는 주기전승의례(週期傳承儀禮)를 일컫는다. 그래서 세시의례라고도 하는데 그 성격으로 시계성(時季性)과 주기성(週期性), 그리고 순환성(循環性)을 들 수 있다.
세시풍속은 농경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농경의례의 성격을 내포한다. 전통사회에서 세시풍속은 농사의 개시·파종·제초·수확·저장 등 농경주기와 관련될 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주기와도 무관하지 않았다. 세시풍속이 행해지는 세시명절, 또는 그에 버금가는 날이면 놀이를 하거나 휴식을 취하며 각별하게 보냈다. 세시풍속은 일년을 계절적으로 나누어 계절의 고비마다 쇠퇴하고 약화된 우주의 생성력을 촉진하고 인간의 생존력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통과의례적인 의미도 지닌 계절의례다.

Ⅱ. 계절별 세시풍속
1. 봄철의 세시풍속
가. 정월
1) 설날
⑴ 설의 유래

정월 초하루는 설날로서 한자어로는 한 해의 첫날이라는 뜻을 지닌 원단(元旦)·원일(元日)·세수(歲首)·연수(年首)라고도 하고, 조심하며 근신하는 날이라는 뜻인 신일(愼日)이라고도 한다. 설의 어원에 대해서는 슬퍼하여 근신한다던가 나이를 한 살 더 먹는 것으로 '설'은 '살'과 관련된다는 등의 논의도 있지만, 명확하지는 않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