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일본인의 생활과 문화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일본인의 생활과 문화에 대해 궁금하십니까?
일본인의 식생활, 주거문화, 의복, 축제 등..
일본인의 생활과 문화에 대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많은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일본 문화의 특질
일본인의 기질
일본인의 예절
생활문화
음식문화
일본의 전통 의상
연중 행사 및 명절
마츠리 (제사. 축제 - 페스티벌)
일본의 전통 문화
일본의 주택 문화

본문내용

일본 문화의 특질

1. 일본 문화의 특질
(1) 집단성 : 개인보다 자기가 소속된 집단을 중요시한다.
(2) 지역 공동체성(지역주의) : 집단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그 기반은 지역에 있다. 일본인의 지연 중시 경향과 고교 야구에 대한 열기, 각지의 '마스리(축제)'열풍은 지역 공동체성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3) 폐쇄성 : 일본인들은 외부와 내부에 대한 구별이 뚜렷하며 그 대응 양식도 다르다. 즉 외부 세계에 대해서는 '다테마에(의례적인 태도)' 로, 집단 내에서는 '혼네(본심)'로 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4) 중층성 : 한번 유입된 외래 문화는 고유 문화와 병존하거나 토착 세계관의 영향속에서 일본화되어 간다. 즉, 토착 문화와 일본화된 외래 문화 그리고 외래 문화가 공존하는 중층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중층성은 일본 문화를 다양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5) 양면성 : 일본인의 양면성을 설명할 때 '국화와 칼'을 자주 인용하는데 국화는 일본인의 친절하고 축소 지향적인 면을, 칼은 날카롭고 잔인하고 합리적이며 확대 지향적인 면을 나타낸다. 이러한 양면성은 '다테마에'와 '혼네'에서도 명확하게 나타난다.
(6) 현세성 : 초월적인 신이 없고 무수한 신이 공존하는 '신토'가 보여 주듯이 외래 사상에 배타적이지는 않지만 초월적인 가치는 해체되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면만을 강조하거나 받아들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