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와인 이야기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포도주(wine)란】
【포도주의 역사】
【일반적인 제조과정】
【프랑스 포도주의 종류】
【프랑스 산지에 따른 포도주】
【프랑스 요리와 어울리는 포도주】
【프랑스 와인 레벨】
【이탈리아의 와인】
【나머지 유럽각국의 와인】
【포도주 느끼기】
【와인의 테이블 매너】
【와인의 품질을 결정짓는 감각적 요소】
【좋은 맛을 유지하기 위한 적정온도】
【와인 선택의 키포인트】
【잘못된 와인 상식】

본문내용

【포도주(wine)란】

와인은 영어로는 와인(wine), 프랑스어로는 뱅(vin), 이탈리아어로는 비노(vino), 독일어로는 바인(wein)이라고 한다.
와인은 잘 익은 포도의 당분에 효모를 첨가하여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다소간의 알코올과 독특한 향기와 맛으로 오래도록 인류의 사랑을 받아 온 음료이다. 일반적으로 일컫는 와인은 포도로 만든 것을 말하며, 포도 이외의 과일에는 효모작용을 돕기 위해 설탕을 첨가시킨다. 제조과정에서 물 등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와인은 알코올 함량이 7~13%인데, 유기산․ 무기질 등이 파괴되지 않은 채 포도에서 우러나와 그대로 간직되어 있다. 와인의 원료인 포도는 기온․ 강수량․ 토질․ 일조기간 등의 자연적인 조건에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와인 역시 그와 같은 자연요소를 반영하게 된다. 그러므로 한 병의 와인 속에는 포도가 자란 지방의 자연의 조화가 함께 실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와인은 이와 같은 자연성․ 순수성 때문에 기원전부터 인간에게 사랑받아 왔다. 특히 오늘날 세계 주류문화는 알코올 도수가 강한 술에서 보다 부드러운 저알코올 음료로 흘러가고 있다. 또한 복잡한 현대생활에서 산성화된 현대인의 체질은 알칼리성 음료를 요구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