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일본문화] 스모

등록일 2004.05.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스모란?
▶ 스모의 역사
▶ 스모의 경기방식
▶ 경기의 의식
▶ 스모의 기술
▶ 개회시기 및 명칭
▶ 경기장 규격
▶ 경기 복장
▶ 등급

본문내용

▶ 스모의 기술
<몸으로 밀기><손으로 치기><마와시 (샅바)잡고 옆으로 넘어 뜨리기 >등 크게 3종류로 구분되며, 상대방을 던질 수 있는 허리띠의 손잡이를 사용하여 링 밖으로밀거나 들어올리기공격하는 동안 가장자리로 재빨리 뛰기, 상대방이 균형을 잃도록 손바닥으로 치기상대방을 링 밖으로 던지기 위해 넘어지기 전에 가장자리로 파고들기등 70여 가지의 기술이 있다.
스모는 심판의 판정에 대한 항의가 용납되지 않는다. 상체를 손바닥으로 치는 것은 허용되나 주먹으로 때리거나 발로 차거나 머리를 잡아당기는 등의 행동은 엄격히 금지되고 있다. 그리고 시합이 계속 대등하게 진행되어 심판의 판정으로 승자가 가려지더라도 승자 혹은 패자는 항의할 수 없으며 미소나 찡그림 이상의 표현은 허용되지 않는다.
스모기술은 역사를 거쳐 내려오며 발전되어 왔다. 예를 들어, 17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정식 경기장의 도입은 상대방을 씨름판(도효) 밖으로 밀어내는 다양한 기술 개발로 이어졌다. 또한 수세기를 거쳐 낙법 기술이 변화함에 따라 공식적인 스모기술도 달라지게 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1960년에 프로 스모 경기를 주관하는 일본 스모 협회는 현존하는 70가지의 공식 스모 기술을 수록한 기술집을 편찬하기에 이르렀다.
스모 기술은 복잡하지 않다. 스모는 상대방을 직경 4.55 미터의 씨름판에서 밀어내거나, 발바닥을 제외한 상대방의 신체 일부가 바닥에 닿음으로써 승부가 결정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