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공학] 공업화학

등록일 2004.05.2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화학공학자란 무엇인가?
Ⅱ. 화학공학과 그 기술의 역사 1: 자리잡기 - 1888년의 화학공학
Ⅲ. 화학공학과 그 기술의 역사 2: 화학공학의 확립
Ⅳ. 화학공학과 그 기술의 역사 3: 공헌의 세기
Ⅴ. 오늘날의 화학공학

본문내용

공업화학 [ 工業化學 , industrial chemistry ]
과학 > 기술과학 > 화학공학 > 화학공학일반
화학변화를 포함하는 조작에 의해 원료로부터 공업제품을 만드는 기계나 방법 등을 연구하는 화학의 한 분야.
본문
화학제조학이라고도 한다. 화학공업에서는 원료를 화학적으로 변환시켜서 효용가치를 만들어내는데, 여기서의 화학반응에는 유기화학·무기화학·분석화학·물리화학 등이 관계된다. 이론화학을 기초로 하고, 화학공업을 목표로 하여 행하여지는 연구분야가 공업화학이다.
공업화학이라는 학문체계는 어디까지나 화학공업의 진보와 합리적인 개선을 목표로 하여 기초적 연구에 입각한 것이다. 이런 뜻에서 공장생산을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인 중간시험(공업화연구, 파일럿플랜트에 의한 시험)의 단계를 다루는 화학공업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Ⅰ. 화학공학자란 무엇인가?
화학공학자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① 화학 약품을 제조하는 공학자, ② 공장에서 일하는 화학자, 혹은 ③ 미화된 배관공?
정답은 ④ "보기 중 답 없음"이다. (유체역학에서 "관을 통한 흐름"에 관한 예제에 혹독하게 시달린 화학 공학도라면 ③를 선택하고 싶을지도 모르겠다.)
처음의 두 오답은 단지 "화학공학자" 라는 이름 자체의 한정된 의미로만 본다면 그럴듯하다. 물론 말 그대로 "화학공학자"라면 "물건을 만드는 화학자"이거나 "화학약품을 만드는 공학자"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언어란 항상 완전히 뜻이 통하지는 않는다. "화학공학자"가 그 적절한 예다.

1. 그렇다면 화학공학자란?

화학공학자가 화학과 친숙한 공학자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이 하는 일은 화학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화학제품을 만드는 것이 고작'이라고 생각한다면 잘못이다. 명칭만 가지고 화학공학자들이 실제로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판단하려고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화학공학자라는 말은 화학공학자가 하는 일의 유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이 분야가 어떤 면에서 다른 공학 부문과 다른가를 나타낸다.

모든 공학자들은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기술적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수학, 물리학, 공학기술을 사용한다. 그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대하고도 강력한 과학인 화학을 이용하는 것은 화학공학뿐이다. 화학과 화학공학을 잇는 강력한 기술적, 사회적 연대는 공학의 다른 부문에서는 볼 수 없었던 것으로 화학자와 화공학자의 이 결합은 관계자 모두에게 이로운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