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이요법] 죽의 종류,효능,조리방법

등록일 2004.05.26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죽이란???
Ⅱ. 죽의 종류

본문내용

Ⅰ. 죽이란???

죽은 곡물음식에서 가장 원초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초기 농경시대는 우선 수확한 곡물을 끓여 죽을 쑤고 여기에다 사냥한 수조육류와 산나물 등을 섞어 끓여 먹는 등 다양하게 활용하였다. 한국 문헌에 수록되어 있는 죽만도 40여 종의 죽 요리가 등장한다.재료, 조리법 등에 따라서 보양음식, 별미음식, 구황음식 등으로 구분된다.
죽은 곡물을 재료로 하여 물을 많이 붓고 오래 끓여 만드는 음식을 말하는데 죽을 쑤는 재료에 따라 방법도 달라진다. 죽에는 흰쌀로 쑤는 흰죽과 팥, 녹두, 콩, 조, 보리 등의 잡곡으로 쑤는 것도 있다. 옛날에는 팔 진미라 하여 여덟 가지 죽을 특별한 손님에게 대접하던 풍습도 있었다. 죽은 원래 간단한 요기와 환자나 노약자, 어린이들의 식사를 위해 고안된 요리지만 가난한 사람들의 식량 절약을 위해서도 이용되어 왔다. 죽에는 잣죽, 깨죽, 호도 죽, 흑임자 죽, 낙화생 죽 등과 같이 몸을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것도 있고, 환자나 노인, 어린이들을 위해 쑤는 미음이나 암죽도 있다. 미음은 쌀과 좁쌀이 재료이고 밤, 대추, 차 조, 인삼, 찹쌀 등을 재료로 하여 쑤는 미음도 있다. 암죽에는 밤암죽, 쌀암죽, 식혜암죽 등이 있다.이 밖에도 행인죽, 구기죽, 타락죽, 장국죽 등 여러 가지 죽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