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와문화] 사회학자들에 대한 나의생각

등록일 2004.05.26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레포트~~!!@@!!~~

목차

1. 사 회 학

2. 사회학자들에 대하여
2-1. 런던 주민의 생활과 노동"의 저자 찰스부스
2-2. Comte, Auguste (콩트 : 1798~1857)
2-3. Karl Marx(1818 ~ 1883)
2-4. Max Weber(1864 ~ 1920)
2-5. Georg Simmel(1858 ∼ 1918)
2-6. Emile Durkheim(1858 ~ 1917)

3. 사회학자들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사회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A.Comte가 사회학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이래로 사회학은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규명하려고 노력해왔다.
사회학이란 인간의 사회적 행위, 집단 생활 및 사회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할 수 있다.
사회학의 기본적 임무가 인간의 사회생활의 이해에 있다는 사실은 구체적으로, 사회학은 우리를 자신의 행위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의 과정 속에서 어떠한 방식을 통하여 의미를 갖게되며 또한 어떠한 외부의 힘에 의해 통제되고 변화되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임을 의미한다.
인간은 고립되어 살수 없다. 인간은 사회적 정치적 존재이다. 인간이 집단생활을 하면서 나름대로의 독특한 규범과 가치를 창조하고 나름대로의 질서를 유지하고 갈등을 해소하는 방식을 마련하며, 상호간의 기대의 유형을 창출하고 또한 협력과 분업의 방식 등을 마련하게 된다.
인간이 집단생활 즉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가면서 불가피하게 마련하게 되는 이러한 기제(mechanism)들(즉 규범, 가치 질서유지 및 갈등의 해소방식. 기대유형 분업의 형태 등)은 인간이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들의 성격과 특성을 궁극적으로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사회학자들은 이러한 기제들을 사회구조라고 불러 왔으며, 이러한 기제들이 각각의 구성부분들의 관계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를 자신들의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삼아왔다.
또한 사회학자들은 이와 같은 사회구조는 고정되어 있는 실체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과정 속에서 형성되고 변화된다는 가정에 근거하여 인간생활의 다양한 변동의 과정 및 방향들을 설명하려고 시도하여 왔고, 또한 그러한 변동의 과정 속에서 인간의 심성과 행동은 어떻게 변화하게 되는가에 관심을 가져왔다.

참고 자료

Sylvain Auroux(ed.), Encyclopedie philosophique universelle, Puf, 1990.
Emile Brehier, Histoire de la philosophie, Puf, 1981.
Paul Edward(ed.), The Encyclopedia of philosophy, Macmillan, 1967.
Andre Lalande, Vocabulaire technique et critique de la philosophie, Puf, 1926.
Jacques Muglioni, Auguste Comte, Kime, 1995.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