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와문화] 사회학이론의 영역

등록일 2004.05.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레포트~~!!@@!!~~

목차

서 론

본 론
1. 문화와 사회구조
1)문화의 속성
2)문화의 구성요소
2. 사회집단과 조직
1)사회집단이란?
2)집단의 유형
3. 가족과 사회
1)가족이란?
2)가족 기능의 변화
4. 국가와 정치권력
1)대립된 국가관
2)헤겔의 국가이론
3)마르크스 국가관
5. 일탈과 통제
1)뒤르껭(Durkheim)의 일탈이론
2)머턴의 구조적 긴장이론
3)사회통제이론
4)낙인이론
6. 사회운동과 사회문제
1)사회운동
2)사회문제

결 론

본문내용

사회학은 19세기 중반에 오늘날과 같은 하나의 과학으로 독립하게 되었다. 그 당시 경제적으로 토인비에 의해 명명된 산업혁명으로 사회의 진보와 계층간의 모순이 초래되었고 정치적으로는 프랑스대혁명에 수반된 진보와 보수세력 간의 갈등, 문화적으로는 가치갈등과 무질서의 사회였다. 바로 이러한 시대상황의 산물이 사회학이며 개인의 행위나 행위자에 대한 연구는 하지 않으며 사회적 행위를 설명하는 하나의 과학인 동시에 그 행위의 영향과 과정을 근원적으로 설명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사회학은 질서의 문제를 학문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였고 사회학의 질서유지기능이 강조되어 오고 있다. 그러면 이러한 사회학은 어떤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사용하고 언급하는 '문화' 라는 용어를 정의하라고 하면 당황하기가 일쑤이다. 그러한 문화의 속성을 살펴보면 문화라는 말을 이해하는데 더욱 쉬울 것이다. 첫째, 문화는 유전적으로 전승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학습된 것이다. 인간의 행동양식, 신념, 태도, 가치관 같은 것들은 사회적으로 학습된 것이다.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서 가치관, 사고의 유형, 언어, 태도, 생활방식 같은 것이 세대를 이어 전승된다. 둘째, 문화는 상징적 능력을 가진 인간이 만들었다. 인간은 대상체계에 대하여 생각하고 판단하며 구획을 설정하고 거기에다 상징적 의미를 부여한다. 인간은 새로운 상징체계를 만들어 기존의 상징체계를 첨가함으로써 문화를 축적해간다.
셋째, 문화는 사회구성원과 집단구성원들이 공유한다. 다시 말해 사회구성원들간에 일반적으로 공유된 생활방식, 즉 유형지어진 사고방식 및 행동양식이 문화의 한 속성이다. 문화는 우리로 하여금 일정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해 준다고 할 수도 있지만 우리의 사고와 행동에 상당한 구속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넷째, 문화는 비물질적이고 개념적이며 관념적이다.

참고 자료

‘알기쉬운 사회학’(우리사회연구회 지음, 정림사)
‘사회학의 이해’(윤근섭 외, 삼우사)
‘현대사회학의 이해’(전경갑 지음, 한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