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동산] 부동산 취득 관련 세금

등록일 2004.05.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동산 취득시 내야하는 세금을 중점으로 리포트를 작성했습니다.

목차

ㅇ 개요
ㅇ 부동산 관련세금 요약
ㅇ 부동산 취득시의 세금
- 취득세
- 등록세
- 인지세
- 증여세
- 상속세

본문내용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을 모두 나열하면 너무 많아서 이렇게 많은 세금을 내고도 부동산을 소유하려고 하는 것이 어찌보면 사치이고 머리아픈 일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종류가 많다고 해서 금액도 엄청난 것은 아니고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부동산 보유세금은 선진국의 그것보다 아직은 낮은 수준이므로 부동산 관련된 세금의 종류가 많다고 소유하는 것을 꺼리는 것은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는 것에 비교할 수 있겠다.

부동산 관련 세금과 수수료를 순서대로 살펴보면 먼저 부동산을 취득할 때 내야하는 세금과 부대비용에는 먼저 취득세와 그 부가세인 농어촌특별세가 있고, 등록세와 그 부가세인 교육세가 있다. 또 매매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인지세를 내고 정부수입인지를 붙여야 하며, 무상으로 부동산을 취득한 경우에는 증여세를 물어야 한다. 그 이외에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계약을 하는 경우에는 중개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고, 지정된 공채(토지개발채권 등)를 액면가대로 사야 하므로 만기까지 기다려야하는 금융비용이나 당장 현금이 급하여 매각해야 할 때 매각차손을 감수해야 한다.

부동산을 보유하는 동안에는 개인의 경우에는 건물에 대해서는 재산세와 토지에 대해서는 종합토지세를 내야하고, 농지에서 작물 재배 소득을 얻은 자는 농지세를 내야하며 그밖에도 도시계획세, 공동시설세 등이 있으며, 임대사업자에게는 (부동산임대)소득세, 법인에는 사업소세, 지역개발세 등이 따른다.

부동산을 양도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세금을 살펴보면 대표적인 양도소득세가 있고, 보유자가 사망하여 상속하는 경우에 상속세와 각종 세무사·법무사·중개사 수수료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