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성균관 유생의 자치활동 유벌이란?

등록일 2004.05.2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성균관 유생의 자치 활동
2)유벌이란?
3)유벌의 예

Ⅲ.결론

본문내용

Ⅰ. 序論

현시대 최고 엘리트들을 교육시키는 교육기관이 서울대학교라고 한다면 조선시대 최고의 인재양성교육기관을 성균관이라 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 만큼 조선시대 최고의 인재를 길러냈던 성균관은 사회적으로도 그 위상이 매우 높았다. 왕과 고급관료들도 성균관 유생들에 대해서는 함부로 하지 못하였다는 것에서 성균관 유생들이 사회적으로 얼마나 위상이 높았는지는 대충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신료들이 왕에게 상소를 올리기 전에 성균관 유생들에게 힘들 빌렸다는 데서도 그들의 위상과 능력이 인정받을 만한 것이었음을 짐작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의명분에 관계되는 일이나 토역들 중대사가 국가에 발생했을 때 성균관 유생들이 의견서를 냈다는 것 또한 이들의 능력을 입증할 만한 것이다.
이러한 성균관은 그 위상에 걸맞은 자치활동을 하였다. 그들의 자치활동은 가히 눈여겨 볼만한 것이다. 성균관 유생들은 자치회를 구성하여 자율적인 생활을 하였는데, 이 자치회를 재회라고 하였다. 관생들은 자치적 활동의 중심체인 재회를 운영해 나가는 임원은 관생들이 직접 선출하였는데, 장의 2명, 상색장 2명, 하색장 2명등 모두 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재임이라고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