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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경기

등록일 2004.05.26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도약경기
1.높이뛰기
2.장대 높이뛰기
3.멀리뛰기
4.세단뛰기

투척경기
1.창던지기
2.해머던지기
3.원반던지기
4.포환던지기

본문내용

1.높이뛰기

높이뛰기는 스피드와 도약력을 이용하여 공중으로 보다 높이 뛰려는 운동으로, 스피드․순발력․조정력 등이 특히 요구된다. 높이 뛰기에서는 도움닫기의 스피드와 강한 발구름, 균형 잡힌 공중 동작이 중요한 요소이다.
도움닫기 : 높이뛰기 위해서는 도움닫기로 얻은 수평 방향의 힘을 발구르기를 통해 상승 방향으로 바꾸어야 한다. 뜀뛰기의 힘의 방향은 도움닫기 속도에 의한 수평 방향의 힘과 킥에 의한 수직 방향의 힘의 합성으로 결정된다. 거리는 15m 내외가 일반적이다.
발구르기 : 높이뛰기의 경우, 인체 구조와 각 근력의 한계 때문에 도움닫기 속도가 너무 빠르면 뛰어오르는 각도가 작아져서 몸의 상승이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수직 방향의 힘을 크게 하는 것이 유리하다. 따라서 발바닥 전체의 강한 발구름으로 최대의 반작용력을 얻고, 반대편 다리와 두 팔을 위로 힘차게 끌어올림으로써 상승 속도를 증가시켜야 한다.
공중동작 : 공중동작의 과정은 가로대를 뛰어넘는 방법에 따라 정면뛰기, 업드려뛰기(Belly roll over), 배면뛰기(Fosbury flop)로 구분하는데 현재 배면뛰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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