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촌 교단붕괴 어떻게 할것인가

등록일 2004.05.2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농어촌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1) 농어촌 교육의 현황
2) 농어촌 교육 문제의 원인
3) 농어촌 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향
4) 농어촌교육 개선을 위한 해결방안

2. 농어촌 교사의 이탈 실태 및 해결방안
1) 농어촌 교사의 수급 실태
2) 해결방안

본문내용

◇ 현직교사 응시현황=경향신문 취재진이 전국의 시·도교육청을 상대로 취재한 결과 최소 1,500명의 현직교사가 응시원서를 낸 것으로 파악됐다. 대부분 농어촌 및 지방 중소도시 교사들로 응시지역은 서울·대전·경기도·대구에 집중됐다. 경기도의 경우 강원·제주 등의 현직교사 425명이 원서를 내 전체 응시자 2,330명중 18%를 차지했고 1,570명을 선발하는 서울에도 강원·경기 등의 현직교사 353명이 지원했다. 대전·대구교육청에도 132명, 223명의 현직교사가 지원했다.

- 속출하는 부작용 = 현직교사들이 대거 시험준비에 나서면서 그러지 않아도 교육의 질이 열악한 농어촌 학교 학생들은 학습권마저 위협받고 있다. 일부 교사들은 수업이 끝나면 다른 모든 일정을 포기하고 독서실로 향하거나 대도시에 있는 임용고시학원 주말반에 등록, 시험공부에 열중하기 때문이다.

- 충남 논산의 한 초등교 박모 교사(36)는 “농어촌·지방교사들에 대한 특단의 조치가 없는 한 좋은 여건에서 근무하기 위해 이동하는 교사를 막을 방도가 없다”고 말했다.

- 올해는 현직교사의 응시제한이 풀린 첫해여서 교사 중 합격자는 많지 않을 전망이다. 응시제한이 지난 7월 풀려 시험준비 기간이 짧은 데다 교육대·사범대 졸업자에게 주는 가산점(2~8점)을 현직교사에게는 주지 않기로 한 때문이다. 그러나 내년이 문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