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여성상] 한국의 여성상 생각해보기 문제

등록일 2004.05.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한국의 여성상 생각해보기에 대한 문제 입니다.

목차

1.전통시대 어머니에 있어 아들의 의미와 현대사회여성에 있어 아들의 의미에 관해 비교하여 논해보시오

2.나 자신이 나이를 먹어간다는 것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갖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현재 대부분의 학생들은 20대이나 30대, 40대로 향해 나아간다는 것에 대해 그 의미를 나름대로 분석해보세요.

3.건국신화가 남성 중심적으로 전개되는 배경을 생각해보자.

4.현대 우리 나라 여성정치 참여 확대에 대한 논의를 신라시대 세 여왕과 관련하여 생각해보자.

5.한국의 기녀 중 한 명을 골라서 그 여성의 삶을 정리한 다음, 당시의 역할을 중심으로 평가해보자

6.정절이데올로기의 노예가 되었던 여성들의 삶을 돌아보면서 현대 여성들을 옥죄는 또 다른 이데올로기가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을 가져보자.

7.현대사회에서 무속의 기능은 무엇인가? 구체적인 예를 들어본 다음, 자신은 그러한 사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써보시오.

8.신여성들이 개인적으로 불행했던 이유를 생각해보자.

9.현재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취업형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고용형태가 어떠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주위의 예를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한 변화양상이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지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할 것인지 예측해보세요

본문내용

<제 2주 생각해보기> 전통시대 어머니에 있어 아들의 의미와 현대사회여성에 있어 아들의 의미에 관해 비교하여 논해보시오.
=> 우리 나라 전통시대는 효가 중심이 되는 사회로 무엇보다 집안의 대를 이어 나가는 것을 중요시 생각하였다. 여기서 대를 이을 수 있는 자손은 아들 이였다. 전통시대의 어머니에 있어 아들을 낳는 것을 효를 실행하는 방법으로 보았다. 아들만 출산하면 남은 삶이 보장 될 정도였으며 아들로 인해 권력을 얻어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할 수도 있었다. 전통시대 어머니에게 있어 아들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아들을 중히 여겼던 조선시대에는 시집을 가서 아들의 어머니가 되는 것이 일생의 목표였다 할 수 있다. 아들로 인해 자신의 인생이 좌지우지 할 정도였다.
현대에도 아들을 낳아 혈통을 잇는 것은 어머니에게는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나이 드신 어른들은 아직도 아들 중시 사상을 가지고 계신다. 딸보다는 아들을 출산하는 것을 원하는 여성도 있다. 하지만 모든 여성들이 그런 것은 아니다. 개인주의와 자유주의가 팽배한 이 시점에서 자신의 삶과 가치를 중시하는 여성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아들과 딸을 동등하게 생각하는 여성이 대다수이다. 사회에 여성참여가 늘어남에 따라 아들에 대한 여성의 인식이 많이 바뀌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여성에 있어 아들은 전부가 아닌 일부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