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덕여왕지기삼사

저작시기 2002.10 |등록일 2004.05.25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서설
2.삼국유사와 삼국사기 해제
3.선덕여왕에대한 두기록
3.문제제기
1)모란꽃이야기
2)여근곡이야기
3)도리천에장사지낸이야기
4)선덕은 결혼했나
5)선덕여왕은 몇살에즉위했나
5.선덕여왕
6. 맺음말

본문내용

삼국유사와 삼국사기를 통해 우리는 선덕여왕의 지기를 알 수 있었다. 특히 삼국유사에는 여왕의 예지력을 부각시키고 있는데 이는 일연이 스님이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해해야 할 것이다. 조금은 과장되고 삼국사기의 기록과는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하여 이를 저자의 단순한 사견이 들어갔다고 일축해서는 안될 것이다.
삼국유사의 선덕왕 지기삼사에 나타난 선덕여왕의 지기는
첫째, 모란꽃의 향기 없음을 알아 맞춘 것과 둘째, 여근곡에 백제 군사가 숨어 있었다는 것을 알아낸 것, 마지막으로 자기가 죽을 날을 알고 도리천에 장사지내달라고 유언한 얘기이다.
이를 통해서 여왕의 지기뿐만 아니라 당시 신라시대의 상황을 알 수 있었다. 당시 신라는 백제의 잦은 침략으로 국가적 위기에 있었고 당나라 태종의 침략욕 마저 있었다는 점이다. 또한 여왕의 불국토를 꿈꾸는 불심과 선정을 베풀려하는 마음을 읽을 수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국유사의 야사적인 성격상 당시의 정황을 알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우리는 이를 보완하고자 삼국사기를 살펴보았다. 삼국사기는 기전체의 역사서라는 점에서 좀더 자세하고 정확한 일들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삼국사기 역시 당시 최고권세가였던 유학자 김부식의 편향적인 사견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에 삼국사기 역시 삼국유사가 갖었던 저자의 사견이 들어갔다는 약점을 피할 수는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