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샌안드레스 단층과 지진

등록일 2004.05.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미국 샌안드레스 단층(The San Andreas Fault)
지진이란?
지진의 원인
지진현상
리히터 지진계 (Richter Scale)

본문내용

미국 캘리포니아주를 북북서쪽에서 남남동쪽으로 뻗은 길이 1000㎞ 이상의 우횡활단층(右橫滑斷層). 신생대 제 3 기에 활동개시한 이래 총변위량(總變位量)은 600㎞ 미만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 단층 연변에는 현재도 활발한 지진활동이 계속되고 있으며, 지진에 따라서 우횡활단층운동이 직접 관측되고 있다. 또한 지진을 수반하지 않은 채 오른쪽으로 기울어지는 크립(creep)현상도 일부 관찰되었다. 이 단층의 역사에 관해서는 불분명한 점도 많지만, 북아메리카 플레이트와 태평양 플레이트가 충돌한 제 3 기 올리고세(약 3000만 년 전) 이후는 양자의 경계를 이루는 트랜스폼단층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는 견해가 유력하다.
지진이란?
지진(earthquake)이란 지구적인 힘에 의하여 땅속의 거대한 암반(巖盤)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그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현상을 말한다. 즉 지진은 지구내부 어딘가에서 급격한 지각변동이 생겨 그 충격으로 생긴 파동, 즉 지진파(seismic wave)가 지표면까지 전해져 지반을 진동시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진은 넓은 지역에서 거의 동시에 느껴진다. 이 때 각 지역의 흔들림의 정도, 즉 진도(seismic intensity)를 조사해 보면 갈라짐이 발생한 땅속 바로 위의 지표, 즉 진앙(epicenter)에서 흔들림이 가장 세고 그곳으로부터 멀어지면서 약하게 되어 어느 한계점을 지나면 느끼지 못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