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노] 나노 바이오기술

등록일 2004.05.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노(nano)란 도량형에서의 단위 중 하나로서 1m의 10억분의 1을 가리키는 말이다. 나노 테크놀로지는 분자나 원자 수준의 물질을 만들고 제어하는 기술과, 원자나 분자들을 적절히 배합, 결합시켜 기존 물질의 변형이나 개조, 신물질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통틀어 말한다.

예를 들어 옷을 생각해보자. 지금 우리가 입고 있는 옷의 기본 단위는 섬유, 즉 실이다. 옷은 실크나 면, 레이온 같은 섬유를 조직해서 만든다. 조직과 재단에 따라서 모양이 다른 옷을 만드는데, 옷이 가지는 기본 성질인 색, 촉감, 강도 등은 섬유의 성질을 따른다. 즉, 실크 섬유로 만든 옷은 부드럽고 광택이 나며, 모섬유로 만든 옷은 푹신하고 따뜻하다. 하지만 옷이나 섬유 제조에 나노 공법이 들어간다면 옷의 기본 단위는 섬유가 아니라, 분자나 원자 수준으로 내려간다. 이렇게 되면 물질을 분자나 원자 수준에서 재배치할 수 있기 때문데, 나노 섬유 입자들을 재배치해서 옷의 모양과 색과 촉감을 원하는 대로 변형할 수 있다. 기분에 따라서 카멜레온처럼 색깔이 바뀌는 옷이 더이상 동화 속의 요술옷만은 아니다. 실제 이 분야는 2025년쯤 실용화될 것으로 과학자들은 기대하고 있다. 나노 기술 제품은 아니지만, 현재에도 기온에 반응하여 주변 기온이 변하면 색깔이 변하는 스키복 같은 의복이 일부 나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