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일의 유태인 대학살

등록일 2004.05.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시작하면서
1.나치
2.유대
3. 홀로 코스트(Holocaust)
4. 생체실험
5. 일본의 만행
6. 과거 극복

본문내용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가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 등에서 전기와 가스 등으로 유태인 및 피점령 국민들에게 행한 대량 학살. 전후 이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근대문명에 배반하는 파시즘의 야만성이 강조되었다. 약 600만명으로 추정되는 유태인이 학살당했고 소련군포로, 반나치운동가, 레지스탕스, 국내 정치범등이 살해당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무저항의 국민을 학살함으로써 지배를 유지하는 것은 체제여하를 막론하고 체제대립이 격화되는 경우나 전쟁시 때때로 되풀이되었다. 근대 제국주의전쟁에서는 민족주의·쇼비니즘을 이용해서 적대국민을 열등·극악시한 결과 자주 대량살육이 행해졌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과 일본의 대량학살과 생체실험등을 통하여 과학과 기술로 문명이 발전한다고 해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야만적인 본능이 감소한다고 말할 수가 없으며 종전 이후에도 다양한 형태의 대량학살은 지속되었다.
하나의 국가 혹은 체제, 집단의 이익에 부합이 된다면 언제든지 이른바 "최종계획" 은 다시 일어날 수 있으며 개인의 생각에 따라서 수백만의 생명이 사라진 것이 단지 통계상의 숫자로만 여겨지는 무감각한 세상이 앞으로도 재현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홀로코스트는 개인과 소수의 편견 그리고 정권의 유지를 위해 일어난 비극일 뿐 어떠한 이론과 논리로도 설명될 수 없는 잔혹한 행동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대인 대학살이란 역사를 되돌아 보려한다.

참고 자료

아우슈비츠 대학살(저자:서 달석, 발행처: 생명의 서신)
강제 수용소(저자:와드 리자포터, 역자:이 용호, 발행처:서린당)
http://www.naver.com(검색 포탈사이트)
http://google.co.kr(검색 포탈사이트)
http://www.tourtotal.com(여행정보 사이트, 수용소 관련 자료)
http://my.dreamwiz.com/iam444/test4.html(나치스 관련)
http://nobelmann.com(홀로코스트 관련 자료)
http://historyplace.com(역사 사이트 수용소 관련 자료)
http://www.japanflag.com/english/report2.htm(일본 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