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학] 뒤르켐 `자살론` 서평

등록일 2004.05.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자살론』의 내용
1) 자살의 유형
2) 자살율에 대한 비교연구

3. 사회학적 방법론에 대하여
1) 비사회적 요인의 소거
2) 자살에서 병리 일반으로
3) 통계에의 의존

4. 『자살론』을 넘어서
1) 병리/정상의 이분법
2) 숙명론적 자살의 과소 평가와 자살율의 사회적 모순에 대한 과대 표상

5. 마치며

본문내용

뒤르켐은 자살은 엄연히 사회 현상이며 자살의 원인 역시 사회적이라고 이야기한다. 뒤르켐은 자살이 사회적 현상이라는 것을 보이기 위하여 여러 가지 통계 자료를 조사했다. 그 결과 사람들이 생각하던 것과는 달리, 정신병이나 신경쇠약증 같은 것이 자살과 확정적인 관계가 없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유전적 요소, 개인의 체질, 밤낮의 길이, 계절에 따른 온도의 영향 등, 다양한 신체적, 물질적 조건들이 자살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을 밝혔다.

1) 자살의 유형
뒤르켐은 자살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우선 이기적 자살이 있다. 일상적인 현실과 좀처럼 타협 또는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자살이 이 경우에 해당하는데, 정신질환자의 자살도 그런 경우에 속한다.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사회 부적응자들의 자살도 이 이기적 자살의 한 예가 될 수 있다.
다음으로 이타적 자살이 있는데, 이것은 이기적 자살의 경우와는 대조적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 또는 집단에 지나치게 밀착되었기 때문에 일어난다. 이러한 자살의 예로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전투기를 몰고 미군 군함으로 돌진했던 일본군 자살 특공대(가미가제)를 들 수 있다. 조선시대에 남편이 죽은 후에 남편을 따라 목숨을 끊어 ‘열녀’의 창호를 얻은 여인들도 이러한 자살의 예가 되는데, 이것은 결코 강요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