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영화]한국영화 어떻게 볼것인가?(시대적흐름을 중심으로)

등록일 2004.05.2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ㅡ^

목차

1. 디지털 시대의 한국영화
2. 한국 영화의 흐름 (시대별)
3. 한국영화의 문제점과 대안
4. 새로운 시도, 새로운 시각 (독립 영화)
5. 스크린 쿼터제
6. 한국 영화 어떻게 볼 것인가?

본문내용

지금까지 한국영화에 대해서 여러 가지를 이야기 해보았다. 하루하루 변해 가는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서 과연 영화가 설자리는 있는 것 일까를 시작으로 지배 이데올리기에 억압받은 한국 영화사, 문제점과 대안, 독립 영화 그리고 스크린 쿼터제까지 말이다.
지금의 한국영화는 예전과는 많이 다르다. 리얼리즘을 부르짖고 사회를 비판하고, 서민들의 가슴속에서 울고 웃던 영화가 아닌 단지 관객을 모으기 위한 영화라 여겨진다. 물론 나 역시 이러한 영화를 좋아한다. 생각하고 고민하는 것보다는 보고 즐기며 웃을 수 있는 영화가 좋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문제는 대부분의 영화들이 이렇다는 것이다. 대박을 터트려야만 좋은 감독이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한 푼의 지원도 되지 않는 현재의 영화판도. 이것이 우리에게 폭력적이며 장르의 구분, 아이들이 볼 영화가 없게 만드는 이유가 아닌가 여겨진다. 상업성을 중시하는 것은 좋은 것이다. TV드라마를 제작하여 외국에 팔 듯이 우리 영화를 제작해서 외국인들이 좋아하여 팔 수 있다면 돈도 벌고 나라도 알리는 좋은 일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 이전에 우리 영화가 살기 위해서는 관객이 영화를 비판적 시각에서 볼 줄도 알고, 제작자가 작품성 있는 시나리오에 투자할 줄 알고, 감독이 새로운 창작기법을 통해 영화를 제작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지금까지 두서 없이 너무 많은 것을 이야기 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하지만 한국영화를 알기 위해서는 꼭 한번쯤은 읽고 보고 느껴야 할 것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서 이렇게 적어 보게 되었다. 이러한 것들 모두 우리나라 영화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참고 자료

토마스 앨세서·케이 호프만, 『디지털 시대의 영화』, 한나래, 2002.
이효인, 『영화 미학과 비평 입문』, 한양대학교 출판부, 1999.
황현택, 『한국 영상 산업론』, 나남, 1994.
서울영화집단, 『새로운 영화를 위하여』, 학민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