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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생활] 웰빙 목욕의 종류와 방법

등록일 2004.05.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웰빙 목욕의 종류와 방법에 대한 레포트

목차

-냉온욕
-발목의 교대목욕법-[족탕법]
-교대좌욕(요탕)
-각탕법(Fussbad)
-5분 냉욕법
-20분 전신 온욕법
-복욕
-발의 온욕
-족탕의 방법

본문내용

냉온욕

냉온욕은 목욕을 할 때에 냉탕과 온탕을 교대로 하는 것이다. 바른 냉온욕은 냉탕과 온탕의 두 개를 만들어, 먼저 냉탕에 1분, 다음에 온탕에 1분 들어갔다 나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냉탕에 들어가는 것은 괴로우니까 익숙해질 때까지는 온탕에 먼저 들어가 몸을 덥힌 뒤에 냉탕에 들어가도 좋다.
병약자로서 30세 이상인 사람은 먼저 손목과 발목의 끝 부분에 냉수를 끼얹는 정도로 시작하여, 익숙해지면 다음에 무릎밑 부분에 끼얹고 다음에 허벅다리의 끝까지 끼얹는다. 일주일쯤 하여 익숙해지면 목까지 탕에 넣어 냉온욕을 한다. 온탕의 온도는 41∼43도,냉수의 온도는 14∼15도가 이상적이지만 익숙해질 때까지는 냉수에 더운 물을 타서 적당히 온도를 조절하다가 익숙해지면 차차 온도를 내려 이상적인 온도로 해도 된다.
허벅다리까지만 하는 냉온욕법을 예시하면 먼저 전신온욕을 한 후에 일단 나와서 상반신을 수건으로 닦고, 다음에 허벅다리 밑까지만 온탕 1분, 냉탕 1분, 이렇게 나와서 물기를 잘 닦고 몸을 공기에 말린 후에 옷을 입는다.
동맥경화증의 염려가 있는 사람은 온도차가 적은 범위에서 시작하여 차차로 이상적인 온도차인 30도까지 되게 하여 한다. 건강한 사람은 온탕 41∼43도, 냉탕14∼5도로 하여 그 차이가 30도에 가깝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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