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기교육방법론] 조작적조건형성

등록일 2004.05.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표지가 아주 상큼해요~ ^^ 교수님한테 칭찬받은거예용

목차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2. 스키너의 조작적 학습을 설명하는 원리
1) 강화
2) 강화의 양과 지연
3) 처벌

본문내용

1.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키너(Skinner)에 의해 제안된 이론으로서 인간을 스스로의 의지를 지닌 자발적인 존재로 다루었다. 인간은 외부 자극에 의하여 단순히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스스로 조작함으로써 반응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의식적으로 어떤 결과를 일으키게 조작하는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 부르고,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형성되는 조건형성을 조작적 조건형성이라 한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 행동으로 인한 결과 즉, 어떤 행동이 보여진 이후에 나타나는 산물에 관심을 둔다.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특별히 대답을 잘 한 학생에게 주는 교사의 칭찬이 바로 그것이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입증하기 위해 스키너상자 라고 불리는 실험장치를 고안하였다. 스키너가 행한 전형적인 실험은 지렛대 장치가 되어 있는 스키너상자에서 행해졌다. 굶주린 흰쥐를 상자에 집어넣으면, 쥐는 사방을 돌아다니며 먹이를 찾다가 우연히 툭 튀어나온 지렛대를 누른다. 그 순간 자동적로 먹이알 하나가 나온다. 쥐는 먹이알을 집어먹고 다시 지렛대를 누른다. 그렇게 할 때마다 먹이알은 계속 나오게 되고 그 후 점차로 지렛대를 누르는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이 실험에서 지렛대를 누르는 행위는 먹이에 의해 강화되어진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만일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알이 제시되지 않았다면 지렛대 누르는 속도는 빨라지지 않았을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강화가 무엇보다도 결정적 역할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