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가보훈정책] 419관련보훈정책과 문제점 접근

등록일 2004.05.24 한글파일한글 (hwp) | 46페이지 | 무료

소개글

본 논문이 불합리한 419혁명 관련 국가보훈정책의 수정 계기가 되기를 희망함.

목차

제1장 머리말
제2장 국가보훈정책의 이해
제3장 우리나라 보훈정책 변천 역사
제4장 419혁명 관련 보훈정책과 문제점 접근
제5장 맺음

본문내용

국가보훈은 국가를 위해 공헌 또는 희생한 분들에 대한 보답과 예우를 통하여 국가 정체성 확립과 국가공동체의 유지·발전을 위한 기반 조성 역할을 하는 국가 중요 기능 중의 하나이다. 국가의 정체성 확립은 올바른 역사관에 입각한 민족정기 선양을 통하여 이루어 낼 수 있고, 국가의 유지와 발전의 기반 조성은 국민들의 애국심에 바탕 하여야 가능함으로 국가보훈정책은 진실 된 역사에 기초하여 공명정대하게 수립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사실(事實)에 기초한 자랑스러운 역사는 그 자체로 공동체적 상징성을 가지게 되어 민족 결집의 구심점이 되고, 국민의 애국심은 고도의 정신적 산물로서 냉철한 이성(理性)에 기초하고 인간적이고도 뜨거운 감동에서 유발하는데 이는 정의로움의 바탕에서 발원(發源)하기 때문이다. 만약, 지배세력의 이해(利害)에 의해 역사 기록에 사실의 축소, 은폐와 같은 왜곡이 있고 이러한 역사에 바탕 하여 마련된 보훈정책은 정의로움을 상실하게 되어 국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게 되므로 애국심 함양은 기대하기 어렵다. 역사성과 상징성이 결여되고, 정의로움이 실종된 국가보훈정책은 국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제 새로운 시대가 펼쳐지고 있다. 글로벌(Global) 시대이자 디지털(digital) 시대인 21세기가 시작된 것이다. 새 시대가 도래 하면서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가치와 질서가 대두되고 있다.

참고 자료

http://cafe.daum.net/419foru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