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방기독교와 동서문명 을 읽고

등록일 2004.05.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론
2. 네스토리우스교가 수용된 이유
3. 아시아에 정착하기 위한 노력
4. 타종교와의 관계
5. 네스토리우스교의 쇠퇴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흔히 사람들은 기독교라고 하면 서양, 즉 유럽의 높게 솟은 고딕 양식의 교회와 십자가를 떠올린다. 또한 기독교의 문화는 아시아와는 전혀 무관한 것처럼 여기고 있다. 이는 기독교가 널리 믿어지고 있고 가장 사회적 ․ 문화적 영향을 크게 끼친 곳이 바로 유럽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실 기독교의 발원지는 오늘날 기독교가 널리 믿어지고 있는 유럽이 아니라 중동의 예루살렘이었고 초기에는 유럽 사람들이 아니라 유대인들이 신도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기독교의 주인이라고 생각되는 유럽인들은 초기에는 단지 이방인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다 점차 유럽인 신자들의 수가 유대인 신자수를 압도하기 시작했고 기원후 70년 로마 제국에 의해 예루살렘이 파괴됨으로써 유대인들은 교회 안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점차 상실하게 되었다. 그 뒤로 기독교는 크게 두 부류로 나뉘게 되는데 하나는 로마와 에페소스로 대표되는 교리적, 도시적인 서방기독교이고 다른 하나는 에데사로 대표되는 수도적, 농촌적인 동방기독교이다. 서방 기독교가 콘스탄티누스 황제 이후 크게 번성하여 유럽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 것과는 달리 동방 기독교는 당시 그 지역에서 유행하던 조로아스터교의 탄압으로 그 위세가 위축되었고 박해를 피해서 보다 변방 지역으로 전파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호동, 『동방기독교와 동서문명』, 서울 : 까치글방, 2002.
우덕찬, 『중앙아시아사 개설』,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8.
핸드릭 크래머, 최정만 역, 『기독교 선교와 타종교』, 서울 : 기독교선교연구회,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