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왜 우리의 행위는 옳거나 그른가?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05.2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주제접근에 필요한 核心용어의 정의
1)규칙
2)결과

◎小주제
1) `규칙이니까` 옳은가, `좋은 결과를 낳아서` 옳은가?
1.우리는 어떤 도덕 규칙들을 따라야 하며, 그 규칙들은 어떻게 정당화되는가?
2.우리가 도덕 규칙들을 따르는 것이 왜 합리적인가?
3.어떤 환경에서 우리는 그 규칙을 어기는 일이 허용되는가?
4.도덕적 “사실”들이 존재하는가? 도덕은 하나의 객관적 기초를 가지고 있는가?
5.규칙에 의거한 도덕의 근본적인 문제
2) 규칙은 무조건 지켜야 한다?
1.법과 규칙은 사회의 유지를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다.
2.도덕과 행복: 이익의 도덕과 감정의 도덕
3) 결과가 모든 것을 말해 준다?
1.윤리학의 관점에서의 접근(상대론적 윤리설과 절대론적 윤리설)
2.도덕규범은 절대적인가, 상대적인가?

◎주제접근에 필요한 核心용어의 정의
1).규칙(規則)[명사]

본문내용

1)"규칙이니까" 옳은가, "좋은 결과를 낳아서" 옳은가?
서론
규칙은 옳은 것인가? 그른 것인가? 규칙은 “옳고” “그름”을 결론 내려 판단할 수 있는 종류의 것이 아니다. 이것은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 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규칙의 “옳고” “그름”은 행위 결과의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판단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1.우리는 어떤 도덕 규칙들을 따라야 하며, 그 규칙들은 어떻게 정당화되는가?
==>핵심사상은, 도덕적으로 강제하는 규칙들은 사회 생활에 필요한 규칙들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만일 우리가 살인, 폭행, 도둑질, 거짓말, 약속 위반과 그 비슷한 것들을 금지하는 규칙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우리는 다같이 행복하게 살 수 없다는 점은 분명하다. 만인 우리가 서로간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려 한다면 이 규칙들은 그것들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정당화된다. 반대로 흔히 도덕적 규칙이라고 제시된 어떤 규칙들, 예를 들어 매음, 매춘 행위와 성 문란 등을 금지하는 규칙들은 분명하게 이러한 방법으로 정당화시킬 수 없다. (어떻게 어떤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자의로 사적인 성행위를 한다고 해서 사회 생활이 위협받는다고 하겠는가? 만일 이 행위가 어떤 방식으로든 우리들을 위협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사회계약의 한계를 벗어나 있으므로 우리가 다루는 문제에 속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러한 규칙들은 우리에게 의심스러운 주장을 하고 있을 뿐이다.

2.우리가 도덕 규칙들을 따르는 것이 왜 합리적인가?
==>우리가 도덕 규칙을 따르기로 합의한 것은, 그 규칙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회에서 사는 것이 우리 자신의 이익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물론 어떤 때는 규칙을 어기는 것이 단기적 이익이 되는 경우도 있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우리가 사람들이 그렇게[ 하는 것이 이롭다고 생각 될 때 그 규칙을 깨뜨리려는 어떤 협약을 원하는 것은 아무래도 이치에 합당하지 않는 것 같다. 사회계약의 전체적 요점은 가장 무시무시한 긴급사태에 처했을 때를 제외하고는 사람들이 규칙을 지키리라는 신뢰를 가질 수 있기를 원한다고 있다는 것이다. 그때에만 사람들은 안도감을 가질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의 확실한 준수가, 다른 사람들의 확고한 준수를 확보하기 위해 우리가 지불하는 합당한 대가가 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