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특수교육] 바람직한 특수교육 교사상

등록일 2004.05.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바람직한...특수교사상....제목 그대로의 내용입니다.

목차

Ⅰ. 교육자의 자질
1. 사랑을 베푸는 교사
2. 배우면서 가르치는 교사
3. 책임감 있는 교사

II. 결 언

본문내용

1. 사랑을 베푸는 교사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이다. 사랑의 고갈, 사랑의 단절은 생의 가장 큰 비극이다. 사랑을 상실할 때에 삶의 의지도 잃게 된다. 충분한 사랑을 받고 자란 사람이 타인에게 사랑을 베풀 수가 있다. 교사가 학생들을 사랑하지 않을 때, 학생들 상호간의 사랑과 이해는 기대할 수 없다. 특수교육 교사는 장애학생들에게 사랑의 씨앗을 심어 줄 의무가 있다. 사랑의 씨앗이 싹터 부모 형제를 사랑하고 친구를 사람하고 나아가서 학교를 사랑하계 될 것이다. 학생들의 배움의 터전인 학교에 애착심을 갖고 그들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 애국심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은 자신의 일에 충실하고 작은 일이라도 성실히 수행하게 되어 나라와 인류의 사랑이 생활화될 것이다.
사랑은 이해와 너그러움이다. 똑같은 학생은 하나도 없다.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여 있는 그대로를 인정해 주는 이해심 많은 교사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생들을 이해하려면 교사 자신이 개방적 정신을 가지고 그들과 대화하여야 한다. 자기의 주장을 이성적으로 표현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열린 마음으로 들으려는 태도는 대화를 위한 필수적인 전제 조건이다. 교사는 활달하고 탁 트인 마음으로 학생들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처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대화는 이야기의 쌍방 통행이다. 대화에는 자유와 평등의 원칙이 요구된다. 말하는 자유가 보장되어야만 대화가 가능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