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철학] 맑스의 화폐론과 사회론

등록일 2004.05.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잘 쓰세요^^

목차

1. 들어가기 - 화폐와 교환
2. 교환과 증여
3. 허상으로서의 화폐
4. 화폐의 끈
5. 물신현상과 사회론
6. 사회와 주체 - 글을 맺으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제적인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모습은 ‘교환하는 인간’일 것이다. 화폐를 교환의 파생물로 생각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귀결이다. 다음 아담스미스의 화폐 발생에 대한 견해는 경제학자들의 통념일 것이다 “사람들이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또 자기 노동의 생산물로써만 삶을 영위하는 게 불가능하다면, 사람들은 자기의 잉여생산물 일부를 다른 사람의 것과 교환함으로써 자기 욕망을 충족시키려 할 것이고, 결국 교환의 불편을 덜기 위해 화폐를 발전시킬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주류 경제학자들이 화폐의 여러 기능들 중에서 교환수단의 기능을 특히 강조하는 것은 교환을 경제 행위의 근본에 두는 생각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화폐는 단순히 교환수단으로서만 기능하는 것은 아니며 일반화된 교환수단으로서 화폐의 탄생이 반드시 교환 성향의 귀결인 것도 아니다.
자본주의는 교환을 위해 생산하는 사회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생산은 자신의 소비를 위해 생산하고 남은 부분, 잉여를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교환을 목적으로 생산하는 사회이다. 이런 사회에서 교환은 절대적 지위를 갖는다. 인간에 의해 생산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는 그것의 소비과정에서 갖는 구체적인 사용가치 외에도 교환과 관계된, 즉 그것들과 교환될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의 양과 관계된 가치를 갖는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치’란 실상은 ‘교환가치’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고병권, 연구공간 수유+너머 2003 가을강좌 “근대 화폐체제의 성립과 변동” 제5강 Sr자료.
김상환 외, <라깡의 재탄생>, 창작과 비평사, 2002.
김상환, <니체, 프로이트, 맑스 이후>, 2002.
로저 키징, <現代文化人類學>, 현음사, 1985.
조나단 터너, <현대사회학이론>, 나남출판, 2001.
칼 맑스, <자본론I(상)>, 비봉출판사, 1989.
칼 맑스, <자본론I(하)>, 비봉출판사, 198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