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실습] 학습장애

등록일 2004.05.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습장애가 나타나는것은 기질적·생물학적요인, 유전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 때문이다.
의학적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은 뇌상애가 학습장애의 일차적 원인이라고 믿고 있다. 학습장애의 경우 뇌상해가 심한 것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미세뇌기능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문제점은 모든 학습장애아들이 미세뇌기능장애를 가진것도 아니고 뇌상해로 진단된 모든 아동들이 학 습장애를 가진것도 아니다.
두번째 요인인 유전적 요인이 학습장애에서 약간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있다. 가족연구에 의하면 난독증을 가진 276명과 그들의 가족을 조사한 결과, 그들의 친척들 간의 읽기, 쓰기 및 철자장애의 출현율로 보아 유전 요인이 포함되어 있다는 증거도 있다. 읽기장애를 가진 1란성 쌍생아 12쌍과 2란성 쌍생아 33쌍을 비교한 결과 1란성 쌍생아가 읽기장애를 더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읽기장애가 유전된다는 가정을 부분적으로 입증하였다.
위와 같이 살펴보았듯이 학습장애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고 그에 따른 교육적 조치도 다양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이런 아동들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아이들의 주변 환경이나 심리등을 파악하여 그에 알맞는 지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수자가 가져할 것은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통찰력과 판단력, 학습자에 대한 무한한 이해라고 생각한다. 학생을 가르치는 것에 열의를 가지고 가장 잘 학습할 수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할 때 이런 아동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