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간호계열] 만성신부전 케이스

등록일 2004.05.23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문헌고찰
만성 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CRF)
1. 정의
2. 원인 및 유발요인
3. 병태 생리
4. 경과
5. 요독증의 병태생리
6. 임상병리검사
7. 치료

CASE STUDY
1. 간호정보 조사
1) 일반적 배경
2) 건강력(Health History)
3) 신체검진
4) 영양
5) 개인위생
6)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7) 입원 경과
8) 규칙적인 운동실시 여부
9) 수면과 휴식 및 스트레스, 건강관리
10) 영적욕구
11) 진단검사
12) 약물
13) 처치
14) 수술방법 및 과정의 서술

2. 간호과정 및 진단

본문내용

1. 정의
만성신부전이란 사구체 여과율(GFR)이 영구적으로 감소된 모든 경우를 말하며 신기능 저하가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진행된 것이다. GFR의 감소로 인하여 BUN 및 크레아티닌 등의 질소화합물의 만성적 증가(Azotemia)가 있으며 신장의 정상적 내분비 기능 및 대사기능의 손상으로 인한 이상도 나타난다.

2. 원인 및 유발요인
만성신부전의 원인은 다양하여 모든 종류의 신장질환이 만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으나 당뇨병성 신증, 고혈압, 만성 사구체 신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만성 신부전의 임상 양상은 다음의 2가지 특성이 있다.
신장기능의 비가역적 손상에 의한 증상
손상된 신장기능에 대한 신체의 적응기전에 의한 증상

3. 병태생리
신 실질조직의 파괴로 신원의 수가 감소되면 사구체 여과량이 감소되는데 이때 남아있는 건강한 신원은 증가된 대사요구에 적응하여 대상기전을 시작한다. 이 대상기전으로 인해 용질이 과다하게 여과되므로, 신원의 약 3/4이 파괴될 때까지도 신기능은 정상으로 유지된다. 요를 적절히 농축 시킬 능력을 잃은 신원이 용질을 계속 배출시키기 위한 시도로서, 다량의 희석된 요가 배출되고 대상자는 체액이 부족하게 된다. 세뇨관에서는 전해질의 재 흡수 능력이 점차로 상실되면 요에 다량의 염분이 섞여서 배설되며, 더욱 심한 다뇨증이 나타난다. 신장손상이 악화되고, 기능하는 네프론의 수가 적어지면 전체 사구체 여과율은 더욱 감소되며, 신체는 물과 염분, 신장을 통해서 배설시켜야 할 기타 노폐물을 제거할 수 없게 되어 BUN과 creatinine 수준이 상승되고, 혈중질소의 정도에 따라 요독증의 증상ㆍ증후가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