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내 민족주의] 국내 민족주의 좌우파 운동

등록일 2004.05.23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논문이나 내용뿐만아니라.........
마지막 부분에 학생들간 토론을 중심으로 한 의견이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국내 민족주의 운동에 관한 전반적이고 쉬운, 이해가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 서 론 > 논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1. 민족주의(民族主義)란?
2. 한국의 민족주의에 대해서 ....

< 본 론 > 논문요약과 질문.
1.국내 민족주의 좌우파 운동 <박찬승>
(1) 식민지시기 조선의 부르주아민족주의
(2) 1920년대 민족주의 우파의 운동형성과정
1920년대 초반의 '문화운동'
1920년대 중반~ 30년대 초의 자치운동
(3) 1920년대 민족주의 좌파의 운동
민족주의 좌파의 형성과정
자치운동 반대와 신간회운동
1930년대 전반 민족주의 좌파의 동향
부르주아민족주의 좌파의 성격과 한계
(4) 1930년대 민족주의 세력의 동향
1930년대 전반 민족주의 좌우파의 동향
1930년대 후반 민족주의 우파의 친일화 경향
(5) 부르주아민족주의 운동의 성격과 한계
2. 논문과 관련된 질문

< 결 론 > 논문요약과 질문을 마치며.....

본문내용

우리가 살펴본 부르조아민족주의노선은 기본적으로 독립과 자본주의사회의 건설을 지향하고 있었으며 그 내부에서 다시 좌우파로 분화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부르조아민족주의 우파는 교육과 산업의 진흥이라는 실력양성을 독립운동의 전제로 간주하면서, 중급규모 이상의 민족자본 상층을 중심으로 하는 자본주의적 발전을 지향하였다. 이들은 1920년대 초반에는 실력양성을 모토로 한 문화운동을 전개하였으며, 1920년대 중반 이후에는 일제권력에 보다 타협한 자치운동을 전개하였다.

부르조아민족주의 좌파는 절대독립과 즉각독립 노선을 견지하면서, 민족자본 하층과 소부르조아계급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적 발전을 지향하였다. 이들은 1920년대 초반 물산장려운동 등에 참여하였고, 1920년대 중반 이후에는 자치운동에 반대하고 사회주의계열 등 민중적 민족주의세력과 연합하여 신간회를 결성, 민족좌익전선을 형성하였다.

1930년대 들어 사회주의계열은 연합보다는 혁명적 농민,노동조합운동과 조선공산당 재건운동에 치중함으로써 민족좌익전선은 깨어졌다. 이후 좌파는 점차 우파의 노선에 접근해가게 되고, 약간의 입장은 달리하고 있었지만 민족주의 좌우파는 1930년대 전반기 농촌계몽운동, 조선학운동 등을 함께 전개하였다.

그러나 1930년대 후반 일제는 민족주의자들에 대한 친일화공작을 집요하게 전개하여 민족부르조아민족주의 우파의 상당수의 인사들이 친일의 길로 돌아섰다.
우파가 독립이라는 목표를 상실하게 되었을 때 그들에게 남은 것은 자본주의화, 근대화라는 가치만이 남게 되었고, 여기서 그들은 일본제국주의하의 조선의 근대화를 지향하게 되었던 것이다.

국내의 부르조아민족주의세력은 그 물적 토대, 사회계급적 토대가 취약한 가운데 우파는 동요와 타협, 그리고 친일로의 전락이라는 길을 걸어갔고, 좌파는 비타협적인 모습을 비교적 견지하였지만 민족의식이라는 관념적 요소에만 크게 의존하는 한계를 보여주었다.

참고 자료

국내 민족주의 좌우파 운동 <박찬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