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체육] 폐에 대해서

등록일 2004.05.23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힘들게 조사했어요~ ㅋ

목차

① 폐의 정의
② 폐의 기능과 역할, 구조와 위치
③ 폐에 관련된 질병
④ 폐에 좋은 음식들

본문내용

① 폐의 정의

폐의 뜻은 한마디로 육상동물의 호흡기관이라고 할수있다. 양서류 이상의 척추동물에서 볼 수 있으며 어류의 부레와 상동기관이다. 사람의 폐는 전체적으로 볼 때 반원추형으로, 좌우 1쌍이 있는데 종격(縱隔)을 사이에 두고 마주 대하여 흉강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위끝은 둔원(鈍圓)의 폐첨(肺尖)이며 쇄골 위쪽으로 2∼3cm 돌출되었는데, 우폐첨(右肺尖) 쪽이 좌폐첨보다 약간 높다. 움푹 패인 밑면은 폐저(肺底)라고 하며, 횡격 위에 있는 면을 횡격면이라 한다.
폐의 가장 큰 외면은 늑골면이고, 내측의 종격면은 패어 있으나 앞쪽과 가운데는 심장을 안아싸듯 움푹 들어가고, 좌폐는 특히 깊은 심압흔(心壓痕)을 나타낸다. 종격면의 거의 중앙에 있으며 흉막(胸膜:늑막)이 결합된 폐문으로부터는 기관지 ·혈관(폐동맥 ·폐정맥 ·기관지동맥 ·기관지정맥) ·림프관 ·신경 등이 출입한다. 폐문 주변부에는 특히 림프절이 많이 있으며, 폐문림프절이라고 한다.
폐의 하연(下緣)은 날카로우며 늑골면과 횡격면 사이에 있고, 전연(前緣)은 특히 얇으며 후연은 둔원이다. 폐의 표면은 평활하고 광택이 있는 흉막에 덮여 있으며, 암청색 또는 흑색의 선으로 한계가 지어진 다각형의 소구(小區)가 보인다. 이것은 0.6∼2.5mm 크기의 폐소엽(肺小葉)으로서, 경계선을 이루는 것은 탄분(炭粉) 및 다른 침착물을 함유하는 소엽간 결합조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