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와문화] 현대 사회학의 흐름들

등록일 2004.05.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레포트~~!!@@!!~~

목차

1 . Comte(1798 - 1857)
2 . 마르크스
3 . Emile Durkheim (1858 - 1917)
4 . Max Weber (1864 - 1920)

본문내용

사회학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눈다면 정통적인 (아카데믹) 사회학과 실천 지향적 사회학으로 분류할 수 있다. 아카데믹 사회학은 순수한 학문적 흐름으로 학원, 강단 사회학이라고도 불리는데 이것은 다시 Durkheim을 필두로 한 주류 (표준) 사회학과 Weber로 대표되는 해석적 사회학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실천 지향적 사회학은 마르크스주의적 사회학으로 비판적이고 진보적인 사회학이다. 그러면 Conte에서 시작되는 고전적 사회학에서 현대 사회학 이론의 흐름까지의 이론들을 알아보기로 하자.
정통적인 사회학의 성립은 19세기 프랑스의 August Comte가 사회학이라는 명칭을 부여하면서부터이다. 이러한 사회학의 성립 이유 혹은 목표는
1) 사회에 대한 자연주의적 도입이다. 과학이란 어떤 사물 또는 현상의 규칙에 대한 것을 설명하는 학문이다. 즉,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규칙성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인류의 과거 발전을 설명하고 미래의 진행 과정도 예견할 수 있는 인류 사회의 운동 법칙을 발견하고자 함.
2) 사회에 대한 과학 (또는 법칙적 이해)의 유용성. Comte는 Savoir pour behavior , etc prevision pour behavior 라고 나타냈는데 이 말은 예견을 하기 위한 지식 , 그리고 행동하기 위한 예견이라는 의미이다. 즉, 인간의 운명을 스스로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과학이 필요하며 어떠한 한계 내에서의 능동적인 사회 개조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3) 전통적인 권위의 해체. 그 당시 종교의 권위는 절대적이었다. 그러나 절대적인 것은 없고 모든 것은 상대적이라고 파악하여 한정 없는 이상주의에 제동을 거는 의미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학을 탐구하는 방법은 전통적인 과학의 방법을 이용한 관찰, 실험, 비교 및 사회학의 특유한 탐구방법인 역사적 방법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