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와문화] 현대사회와 사회문제론

등록일 2004.05.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레포트~~!!@@!!~~

목차

-서론-
-본론-
(1) 산업화
(2) 민주화
(3) 전통사회
-결론-

본문내용

현대 사회의 구조적 특징과 인간관계에 대하여 조사하면서 여러 가지 잘 느끼지 못하던 사실을 더욱 솔직한 감정으로 느낄 수 있었다. 그 중의 가장 큰 것 하나가 바로 현대사회가 거듭 발전하는 속에서 우리가 얻은 것과 잃은 것이었는데 물론 우리가 겉에서 보기에 현대사회는 옛날보다는 더욱 빠르고 편리해졌지만 사실 그 내면에는 너무나 많은 잃어버린 세계가 있었다. 그것은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이익에 치중하는 것, 바쁜 생활 속에서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들, 항상 사회에 만연되어있는 이기심, 잃어버린 인간성, 종교/민족/국가간에 이루어지는 급박한 이해관계 등이었다. 현대사회에서의 인간관계는 지독하다 할만큼 개인의 이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이제부터는 여기에 따라 현대사회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해보기로 하겠다.
현대문명의 이기를 마음껏 누리고 살면서 현대인은 입만 열면 인간성 상실과 인간성 소외를 외치고 스스로 고독의 심연에 빠져있다. 이러한 현대인의 병의 원천은 무엇인가? 그것의 핵심적인 원인은 산업화와 민주화,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과거 전통사회에서 누려온 공동체사회의 붕괴에 있다 하겠다.
민주, 자유, 평등은 인간의 소망이다. 헤겔은, 세계사는 자유의 투쟁사라고 일찍이 갈파하였다. 현대인은 조상들이 쟁취한 민주화의 덕으로 인권을 누리는 삶(이것도 세계적인 면에서 볼 때 일부이기는 하지만)을 살고 있지만 오히려 이 민주화, 즉 모든 사람은 동등하다는 관점에서 개인은 공허한 생활감정만을 지니고 있게 되었다. 프롬은 이러한 현상을, 현대의 고독을 순간 순간의 불연속적 공허주의 속의 민주적 원리라고 말하고 있다. 너와 나는 종속이 아니요, 대등하다는 관념이 우리 사회에서도 만연되어 있다. 신도 죽었고, 전통적인 도덕도 죽었고, 어른도 죽었고, 아버지도 죽었다.

참고 자료

고영복 저 '현대사회론', 김종재 저 '현대사회와 인간관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