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와문화] 언론과 사회(미디어와 성역할 사회화)

등록일 2004.05.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Ⅰ)
- 성역할의 사회화-
Ⅲ. 본론(Ⅱ)
-미디어 소비와 성열할 사회화-

Ⅳ.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여러 사회 집단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사회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동안 때로는 자신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또는 남성이라는 이유로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예기치 않은 이득을 보게되는 경우가 있다. 여학생들은 여행을 가고 싶은데 여자라는 이유로 부모님이 허락해주시지 않는다고 투덜거리며 열을 올리는 겨우가 많다 남학생들의 귀가시간이 늦으면 부모의 반응은'남자인데 무슨 걱정'이냐는 식이다. 이처럼 성은 기존의 문화와 사회로 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통제되고 있다. 여성은 여성스러워야하며 남성은 남성스러워야 한다. 적어도 사회는 우리에게 성에 따라 구분지워진 사회화과정을 통해 익힌 방식대로 살아가기를 기대한다. 만약 그러한 기대를 어기면 우리는 일탈자로 간주될 것이다. 어떤 부부 가운데 아내가 사회활동을 하고 남편이 가사활동을 전담한다고 생각해 보라. 아마도 그 아내는 유능한 여성으로 존경받는 대상이 아니라 남편의 기를 꺾는 드센 여자로 낙인 찍힐 것이며 그 남편은 무능한 사람이며 남자 만신 다 시키는 못난 사람으로 남성들로부터 (아마 여성들로 부터도)비난의 대상이 될 것이다.
분명 사회에서 여성과 남성은 다같이 그 자체로서 중요한 존재이며 또한 여성과 남성은 조화로운 존재이다. 사회에서 그별지워진 성 분업이 차별이 전제되지 않고 다 같이 중요한 일로 의미있게 받아들여진다면, 그것은 바람직한 일의 분담일 것이다.

참고 자료

1. 이춘옥, 이향란, 1991: 알기 쉬운 사회학
2. 김지운, 쿠란, 구레비치 외, 1993: 현대언론과 사회
3. GREER, GERMAINE, 1971: The Female Eunrch. London: Paladin.
4. MODLESKI, TANIA, 1982: Loving with a Vengeance: Mass Produced Famtasies for Women. London: Methuen.
5. SEITER, ELLEN, BORCHERS, HANS, DREUTZNER, GABREILLE andWARTH, EVA-MARIA, 1989: '"Don't treat us lide we're so stupid and native": Towards an Ethnography of Soap Opera Viewers', pp.223-247 in Ellen Seiter, Hans Borchers, Gabriele Greutzner Power.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