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방송] 공중파3사의 음악방송 비평

등록일 2004.05.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역설적인 현실과 새로운 사고
(2) 음악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
(3) 음악프로그램 제작과 운영에 대한 개선 과제들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시청자들의 텔레비전 시청 동기 가운데 가장 보편적인 것 가운데 하나가 오락적 동기일 것이다. 이 때문에 여러 프로그램 장르 가운데서도 오락프로그램은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기본 목적을 가진다. 드라마와 영화, 버라이어티, 음악 프로그램 등 다양한 유형의 오락프로그램들이 장르는 달라도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제공하기 위해 소재와 포맷에서 다양한 소구방식을 개발하고 채택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흔히 시청자들의 채널변경은 3초도 안된다고 말한다. 이 말은 텔레비전 수상기의 발달과 리모컨의 개발과 맞물려 시청자의 변덕스러운 시청형태가 즉각적으로 반응하게 되면서 만들어졌다. 게다가 크게 KBS1, KBS2, MBC, SBS 4개사 운용되고 있던 채널구조가 95년부터 시작된 CATV나 위성방송이 본격적으로 방송되는 시대가 오면서 “과연 시청자들이 어느 채널을 시청하느냐?”의 문제보다는 “한번 돌아온 채널선택이 언제까지 유지되느냐?”의 시청률문제가 크게 대두되었다. 이는 시청률이 방송사의 경제적인 수입의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는 광고 수주의 지표가 되기 때문에 방송사의 편성정책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논제가 되었다.

참고 자료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공익성에 관한 연구’(방송문화연구 11집, 한국방송공사, 1999)
시민단체「매비우스」http://www.mabius.or.kr/
시민단체「문화연대」http://www.culturalaction.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