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정치사] 여성정치활동과 민족운동

등록일 2004.05.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여성 교육과 여권 의식의 태동
2.일제 치하 여성 운동
3.미군정기 여성 생활의 변화
결 론

본문내용

1. 여성 교육과 여권 의식의 태동

1876년 개항으로 자본주의 세계 체제에 편입된 조선은 봉건제의 모순이 격화되는 속에서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에 직면하였다. 이에 조선 내에서는 민중들의 반제 반봉건 투쟁이 격화되고, 다른 한편에서는 기존의 중세적 질서를 유지하고자 하는 위정척사파의 운동과 서양 문물을 적극 수용하여 근대화를 이루려는 개화파의 운동이 전개되었다. 이러한 내외적인 변화 요구 속에서 여성 의식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여성 의식의 변화는 이미 조선 후기의 실학사상에서 배태되었다. 박지원은 여성의 본질적인 가치와 본능을 남성과 마찬가지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정약용은 유교적인 정절관을 비판하면서 남편이 죽으면 따라 죽는 것이 열녀가 아니라 오히려 남편이 없어도 남은 자식을 데리고 꿋꿋이 살아가는 여성이 진정한 열녀라고 하면서 새로운 열녀상을 제시하였다.
또한 천주교와 동학의 전파 속에서도 여성 의식의 변화가 초래되었다. 천주교는 신 앞에서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평등 사상을 통해, 동학은 인내천이라고 하는 평등 사상을 통해 여성도 남성과 같은 사회적으로 평등한 존재임을 역설하였고, 이는 여성 의식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