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 불교사상과 고소설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불교 설화의 소설화 과정
3. 불교 설화의 소설화의 필연성
4. 불교서사문학(佛敎敍事文學)-소설류의 갈래와 양상
5. 불교계 소설들의 내용-줄거리 요약

본문내용

불타의 설법은 듣는 사람의 능력과 처지에 상응한 가장 적절한 표현과 사례를 사용하였다는 데 그 특색이 있다. 그의 교설은 특정한 기회에 특정한 청자를 대상으로 주어진 것이었으며, 언제나 상대를 눈 앞에 두고 가장 유효한 교화를 베푸는 것이 목적이었다. 바로 이런 까닭으로 그의 교설 태도는 무엇보다 설화적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철공에게는 쇠붙이와 마치를 이야기했고, 농부를 만나면 괭이와 소를, 양치는 아낙네를 만나면 양젖의 단맛을 이야기했다. 그는 유난스럽게 이야기하지 않았고, 속담이나 평범한 말속에서 뜻하는 바를 다 말하여 상대방을 깊이 감동시킬 수 있었다.
석가의 설법은 그 소재의 다양성에 있어서 거의 무한하였으며, 대상에게 가장 친근한 언어 표현, 호소력있는 형상화를 통해 감동적으로 전달하였다. 이와 같은 석가 설법의 메커니즘은 그대로 문학적 전달의 원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역대의 포교자들은 선사인 석가 설법의 선례를 따라 불설의 설화화, 문학화를 통해 교리의 감동적 전달을 꾀하였으며, 이로 말미암아 불교 전기, 불교 설화의 전개 과정에서 소설화의 사단이 열리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사재동, 『불교계 국문소설』의 연구, 중앙문화사, 1994.
인권환, 『한국불교문학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불교사상과 한국문학』, 아세아문화사, 2001.
황패강, 『한국고전문학의 이론과 과제』, 단국대학교 출판부, 1997.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불교문학과 불교언어』, 이회문화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