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와문화]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문제점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레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근대 산업사회의 노동은 매우 힘들고 괴로운 것이었다. 사회 대부분은 직장인들은 호구지책으로 힘들고 지겨운 노동을 행해왔으며 또 그래야만 했다. 그래서 그들의 일터와 삶터는 엄격하게 구분되게 되었고, 각각의 영역에서 서로의 일들을 병행하는 일은 불가능한 것이나 다름이 없었다. 이처럼 산업사회의 사람들은 자신의 휴식을 저당잡힌 채 생활을 위해 힘든 생활을 꾸려갔다.
이런 산업사회의 노동자는 아침에 일어나서 시간에 맞춰 정확하게 출근을하고 그리고 작업장의 정해진 자신의 영역안에서 한치의 오차도 허용치 않는 작업을 한다. 이런 힘든 노동의 대가로 돌아온 건 그만큼의 가치도 되지 않는 적은 임금이었고 이에 따라 그들에게 초과 노동은 말 자체로서의 의미를 잃어버리게된다. 집은 단순히 다음날의 일을 위해 잠을 자는 휴식처에 불과했으며 이런 산업사회의 대표적인 미디어인 텔레비젼은 이들에게 어떤 획일된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해주는 지극히 수동적인 매체에 불과했다. 산업 사회의 노동자의 기술은 그들이 가치를 측정하는 수단이었고 이런 작업장에서는 그들의 표준화된 노동력을 요구했다.
하지만 1980년대 후반부터 점차적으로의 임금상승이 있었고 그에 따라 그들의 생활에도 영유가 생기게 되면서 여가 생활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곳곳에 그들이 남는 시간을 충당해 줄 공간이 생기게 되었다. 힘겨운 일에 시달리던 그들에게 주어진 시간과 물질적인 여유의 증가에서 그들은 여유를 해소할 수 있는 적당한 방법을 찾기 위해 골몰했고 이런 그들에게 성욕의 분출은 그 자체로서 훌륭한 놀이로 여겨졌다. 이처럼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초까지는 그들은 관심은 일관된 작업장에서 벗어난 여가를 활용하기 위한 놀이로 옮겨지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