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와문화] 혁명- 우리나라가 가진 문제점과 그에 따른 혁명의 필요성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레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이제 21세기에 들어서 벌써 많은 걸음을 전진해 나왔고 인류는 이제 개개인이 아닌 서로의 손을 잡고 뭉쳐진 연대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회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점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거에서부터 사용되었던 혁명에 관해서 알아보고 오늘날 우리 사회가 가지는 문제점에는 어떤 것 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알아보고자 한다.

'혁명'이라 하면 우리는 흔히 70 ~ 80 년대에 일어났던 우리나라의 혁명들에 대하여 생각을 떠올리곤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혁명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흔히 '쿠데타'라는 개념과 혼돈을 가지기도 한다. 혁명과 쿠데타를 알아보고 과거에 진행되었고 현재 진행되며 앞으로 진행될 혁명들을 끄집어내어 보자..
모든 사회학자들의 공통적인 테마의 요소가 되는 것은 '진보'와 '발전'이다. 그러나 사회 변화와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혁명이다. 그러면 이러한 혁명은 도대체 무엇일까?
혁명이란 단지 국가장치나 기구가 가지는 권력체계의 붕괴와 장악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국가 장치를 넘어선 경제와 사회문화의 작동 체계 전반을 전복하고 새롭게 재편해 나가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는 군사적인 전복인 쿠데타와는 전혀 다른 성격의 것이다.
세계의 대표적인 혁명으로는 프랑스 시민 혁명과 미국의 독립혁명, 영국의 명예혁명이 있는데.. 이들 대표적인 혁명들에 대한 것말고도 다른 근대의 혁명들에 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먼저 가장 대표적인 혁명인 프랑스 혁명

참고 자료

제목-혁명의 문화사, 출판사-도서출판 이후 (1999년)
제목-다시혁명을 기다리며, 출판사-나남출판 (1999년)
제목-포위된 혁명, 출판사-도서출판 나라사랑 (1993년)
제목-국가와 혁명, 출판사-돌배개 (1992년)
인터넷 사이트: http://akkim.nca.or.kr/mag/nara/summer/46.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