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과 사회] 경영환경의 미래 (낙관론을 중심으로)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1(내적 환경의 변화)
- 기업의 내부구조 개혁
- 회사조직의 슬림화, 수평화

Ⅲ.본론2(외적 환경의 변화)
- 지식기반경제
- 글로벌 사회
- 환경중시 사회
- 북한 및 중국의 변화
- 인구구조의 변화

Ⅳ.본론3(낙관론의 근거)
-지식경영 체체 구축(지식기반경제 관련)
-글로벌 시대의 기회
-환경경영과 새로운 기회
-북한과 중국시장
-인구구조의 변화와 경영환경 전망

Ⅴ.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미래는 누구에게나 관심의 대상인 것 같다. 자고로 수없이 많은 이들이 ‘현자’ 혹은 ‘예언자’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미래를 예측하고자 했으며, 미래를 예견하거나, 최소한 예견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던 이들은 많은 이들에게 숭상을 받았다.
현재에도 그러한 것은 다름이 없는 것 같다. 다만 오늘날은 과거와 현재의 자료를 근거로 훨씬 더 미래를 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만큼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고 준비하지 못하는 자에게는 살아남기 힘들어졌다. 따라서 미래에 대해서 예측을 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해졌고,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영 환경을 바라보는 데에 결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 글을 들어가기 전에 우리(조원)들은 일단 주체를 한정할 필요성을 느꼈다. 왜냐하면 미래 경영환경이 낙관적인지 비관적인지를 예측함에 있어서 그 주체에 따라서 다른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쉬운 예를 들면, 미래가 IT 산업 중심의 사회가 되리라는 사실은 IT 분야의 강대국 기업에게 있어서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반면, 개발도상국이나 IT 분야에 열세에 있는 나라의 기업의 입장에서는 그것이 위협으로 작용할 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 미래를 바라보는 주체는 우리나라의 기업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