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북한언어] 영화를 통해 바라본 북한에 대한 나의 관점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줄거리
2. 영화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과 6■15남북공동선언 이후 남과 북은 정치■사회■경제■문화면에서 화해와 협력의 새로운 관계를 활발히 모색해 나가고 있다. 더욱이 최근 부산아시안게임, 대구 유니버시아드경기에 북한 선수단이 참여하였으며, 경제협력 등 부쩍늘어난 문화방면의 교류로 인해 통일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남북 대치의 냉전 논리가 묽어지고 대신 화해, 공조 분위기가 대세를 이루는 시대가 왔다. 영화도 바뀌었다. 지금의 현실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이 영화이다. 물론 영화는 다소 과장된 현실과 이상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사실을 전제로 하여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간 영화의 주제도 변했다. 남북 대치 상황을 배경으로 한 〈쉬리, 1999년작〉에서 2000년 <공동경비구역 JSA>의 화해 분위기를 징검다리 삼아 남한의 플레이보이 대학생과 북한의 엘리트 여대생이 만나 사랑을 나누고 남과 북이 사돈이 된다는 줄거리의 <남남북녀, 2003년작>로 보여준다.
이 세가지 영화만 살펴봐도 북한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이 확연히 들어난다. 그럼 지금부터 한국영화에 나타난 북한의 여러 모습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상들을 통해서 북한에 대한 나의 관점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