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고려시대 여성의 규범과 생활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고려 여성들의 생활상
1) 여성의 지위
2) 여성의 가정 내의 역할
3) 여성의 종교생활
2. 특수직 여성들의 생활
1)궁녀
2)무녀
3)기녀

Ⅲ.결론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우리는 흔히 고려시대 여성들의 지위와 역할이 조선시대보다는 훨씬 더 높았고, 여성들에 대한 규제가 적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고려의 여성의 지위와 역할은 조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교해 보았을 때, 좀 더 자유롭고 높았던 것 뿐 별반 차이는 없었다. 다만 조선시대의 여성의 삶이 유교이념이 요구하는 것에 응했던 것이라면, 고려시대 여성의 삶은 불교이념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이다. 때문에 이 글에서는 불교의 윤리관이 여성에게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하여 고려시대 여성의 전반적인 규범과 생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노력하였다.

Ⅱ. 몸 말
1. 고려 여성들의 생활상
1) 여성의 지위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는 조선시대의 그것과는 매우 달랐다. 여성의 지위는 남성과 마찬가지로 세습된 신분제에서 큰 영향을 받았지만 혈연을 떠난 권력집단인 국가기관은 남성의 전유물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나 가족이나 친족 등의 혈연적 지위는 남성보다 조금도 뒤지지 않았으며, 사회적으로도 종교 활동에 있어 여성의 지위와 역할이 높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남성과 여성의 역할 분담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참고 자료

한국여성사연구소 여성사 연구실,『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1999.
한국역사 연구회,『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1997.
김영미,「불교의 수용과 여성의 삶·의식세계의 변화 : 고려시대 여성의 가정생활을 중심으로」,『역사 교육』v.62, 1997.
허흥식,「고려 여성의 지위와 생활」,『한국사 시민 강좌』v.15,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