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론] 미국의 금리 인상과 영향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난 4월 20일 미국 FRB의 그린스펀 의장은 현재 미국의 디플레이션의 위험이 낮다며 금리 인상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美 경제가 재도약하면서 물가상승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금리를 인상을 추진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는 은행들이 금리 인상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해 금리 인상의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이러한 발언이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보다 최근 미국경제의 성장과 관련이 있다. 미국 경제는 2003년 하반기 이후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본격적인 경기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2.3%와 3.9%의 성장률을 기록한 미국경제는 올해 연간으로는 4%대 중반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두 달 연속 고용사정이 개선되면서 금리 인상 시기가 예상보다 앞당겨질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미국의 비농업부문 고용은 3월에 33만 7천명 증가한 데 이어 4월에도 28만 8천명이 늘어났다. 그간‘고용 없는 성장’으로 인해 경기회복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아 금리인상을 주저하던 美 연방준비위원회가 경기회복을 확인하면서 금리 인상을 앞당길지도 모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