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영상론]존버거의 way of seeing 을 읽고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좋은 참고가 되시길~~~

목차

서론
영상과 이미지의 언어
예술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
유화의 사회화
광고이미지와 사회

본문내용

예술은 시대에 따라 변화되는 것이다. 어제의 보잘 것 없는 작품이 오늘의 명작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존 버거의 'WAYS OF SEEING'은 70년대에 쓰여진 에세이에서 사진발명 이후에 필연적으로 시각의 주변에 생겨나는 이미지를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하고자 했다. 본다는 행위는 생산자와 수용자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이지고 커뮤니케이션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속한 문화, 사회, 교육 등을 통해서 제도화된 언어의 체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예술은 사회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것을 바라볼 때, 그 안에 담긴 여러 가지 규칙과 문법들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그 사회의 신념체계나 가치관은 늘 이미지 속에 투영되어 있으므로 그 안에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담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존 버거는 이미지에 포함된 의미를 네 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성찰하려 했다.
70년대는 19세기의 사진발명으로 시간성과 공간성의 파괴로 당시의 미술 사조에는 파격적이었지만 현대는 정보사회로 각 가정마다 원하는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자신의 것으로 복제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 에세이가 쓰여진 것은 70년대로 지금 12세기의 영상커뮤니케이션을 논하기엔 많은 영상의 이미지가 변화되었다. 광고에서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이미지가 생겨나고 수용자는 이를 받아들이기에 바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