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유교] 유교의 정치사상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일찍부터 유교 유교의 근본 사상이 된 論語는 孔子의 언행과 사상, 孔子와 여러 인사와의 문답, 제자들간의 대화를 제자들이 두었다가 孔子가 죽은 후 한나라 시대 孔子의 제자들에 의하여 책으로 엮어졌다는 설이 유력함. 고본으로는 魯論語, 齊論語, 古論語의 세 종류가 있어 일부가 여러 사람에 의해 전해 오다가 단편들을 모아 漢나라 시대 어느 정도의 원본이 만들어지면서 論語로서의 구실을 하게 되었으며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論語는 송나라 시대 주희에 의해 만들어진 論語集註이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왕도정치(王道思想)
2) 민본사상(民本思想)
(1) 이황
(2) 이이
(3) 조헌
(4) 정약용
3) 덕치주의(德治主義)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새로이 성립된 조선은 사상적으로 억불양유(抑佛揚儒)를 표방하고, 대외관계면에서 명에 대한 사대정책(事大政策)을 취하였다. 그리고 양반(兩班)이 주도하는 중앙집권적 관료체제를 정비함으로써 앞 시대의 고려와는 구분되는 새 정치질서를 수립하였던 것이다.
우선, 조선이 양반사회로 규정되는 의미를 살핀다면, 조선 건국에 주도적 역할을 한 사대부들은 새 왕조에서 문반(文班)과 무반(武班)의 양반관직을 차지하고 관리로서 특권을 향유하게 된다. 양반이라는 말이 문반이나 무반의 관직을 획득할 수 있는 신분층을 지칭하는 것으로 의미가 넓혀졌고, 따라서 이와 같은 양반이 지배세력을 이루는 조선을 양반사회라고 하게 되었다.
일찍부터 유교를 받아들인 한국도 이러한 유교정치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이미 삼국시대부터 유교정치사상은 전통적·불교적 정치이념을 보완하면서 집권적인 국가체제의 성립·발전에 기여했으며, 고려시대에 이르러서는 지배적 정치이념으로 확립되었는데 그 기본 내용 가운데 하나가 왕도사상이었다. 고려시대의 왕도사상은 군주가 백성을 다스림에 있어 인정(仁政)을 베풀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하늘이 만물을 낳고 기르는 인(仁)의 덕을 갖고 있듯이 하늘을 대신해서 백성을 다스리는 군주 역시 인의 덕에 바탕을 둔 정치를 통해 민생의 안정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유교의 민본사상에 관한 연구, 안병주,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87.
디지털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조선정치사, 고권삼, 을유문화사
왕도정치사상
다운로드 맨위로